관세청(청장 윤영선)은 자체 보유 탐지견훈련센터가 탐지견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ISO9001 국제표준 품질경영 인증을 획득했다고 12월12일 밝혔다.

ISO9001는 스위스에 있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시행하고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이다.

탐지견센터는 국제 기능견 훈련 허브 역할에 필요한 훈련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초부터 인증을 추진해 왔다.

이에따라 탐지견센터는 국제 규격에 맞도록 체계적으로 업무규정을 시행해 자체내부심사와 ISO 국제인증원의 공인인정을 거쳐 ‘마약 및 폭발물 탐지견 훈련·평가프로그램’을 탐지견 훈련 및 평가업무의 국제 표준화를 이루게 됐다.

관세청은 이번 ISO9001 인증을 획득에 따라 탐지견훈련센터가 최고 수준의 탐지견 양성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음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게 됐고 향후 이를 계기로 세계 최고 탐지견 훈련기관뿐만 아니라 국제 기능견 훈련 허브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탐지견 관리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출원해 현재 특허청에서 심사중이다.

지난해부터 관세청 정보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탐지견 관리시스템’은 탐지견의 출생에서 은퇴까지의 모든 사항을 웹(Web)상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세계 최초로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탐지견센터는 향후 BM(Business Model) 특허를 등록함으로써 유사 시스템의 불법 도용방지와 노하우(훈련, 평가) 보호를 통해 국내·외 탐지견 운영기관에 프로그램 전수는 물론 해외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세청은 지난 2006년 10월 ‘UNI-PASS(전자통관시스템)’에 대해 ISO20000 품질인증을 받아 현재 해외에 수출하고 있는 것을 포함 이번에 획득한 ISO9001 ‘탐지견훈련센터의 품질 경영시스템’ 등 4개의 국제 품질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