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재난피해자 심리안정지원 사업에 대한 그동안의 성과를 발표·평가하고 심리상담 확대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사례발표대회를 오는 12월14일부터 이틀간 천안에서 개최한다고 12월13일 밝혔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대규모 재난이 빈발하는 가운데 올해에도 우리나라에 여름철 풍수해, 부산 초고층 화재, 북한의 연평도 무력도발 등으로 정신적 충격과 심리적 고통을 받는 국민들이 늘어남에 따라 심리안정지원 사업의 대상·영역 확대 등 한발 앞선 대응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각 시·도 재난피해자심리지원센터의 그동안 성과와 내년도 활동계획 발표를 통해 정보교환, 상호 벤치마킹이 가능토록 하고 우수사례는 시상 등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또 정신·심리피해자 지원 기관, 재난관리 NGO 등과 협력·연대를 강화하고 시·도 재난피해자심리지원센터의 컨트롤 타워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전국단위 센터연합회를 구성하는 방안도 논의된다.

특히 내년도 정부의 재난피해자심리안정지원 정책 방향과 비전을 공유해 정책과 현장의 조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재난관리는 시설물(Hard Ware)의 예방·복구위주로 운영되면서 재난피해자가 받게 되는 정신적 고통과 심리적 충격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던 점을 반성하고 앞으로 재난심리지원 서비스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본격 실시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예방전략과 김영철 과장은 "앞으로 제도개선 방안이 본격 실시되면 그동안의 시설물 중심의 예방·복구 위주에서 이제는 재난심리안정지원 등 “사람 마음안정화” 사업을 추가해 재난예방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국가재난관리를 선진형 재난관리로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재난피해자 심리안정지원 제도개선 주요내용

① 재난범위 : 특별재난선포지역 → 사망·실종자가 발생한 재난까지 확대
※ 도로교통, 해난, 기타 재난은 제외
② 인적대상 : 직접 피해자 및 가족 → 정신충격자, 수습활동 참여자까지 확대
③ 소요예산 : 재난피해자 심리지원 본예산 → 예비비도 활용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