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NIA 원장 김성태)은 미래 스마트 사회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촉진을 위한 전략을 제시한 보고서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CIO 리포트 제29호)’을 발간했다고 12월15일 밝혔다.

공간정보서비스(Geospatial Information Service)란 공간에 관한 정보를 생산·관리·유통하거나 다른 산업과 융·복합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공하는 것을 일컫는다. 지리정보시스템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최근 모바일 서비스의 발전과 함께 핵심 서비스로 급부상했다.

이 보고서는 공간정보서비스의 패러다임 변화 및 국내외 추진 동향, 미래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시 야기될 수 있는 기대효과와 추진 전략을 커뮤니케이션/산업/공공의 3대 부문별로 정리해 제시했다.

또 공간정보서비스 활용을 촉진하여 스마트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추진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커뮤니케이션 부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공간정보에 대한 인식제고 및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등이 필요하며 산업 부문에서는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지원, 중소사업자에 대한 집중 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더불어 공공 부문에서는 거시적 관점의 정책 수립, 공공DB 기획 단계에서 민간수요를 반영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