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조종묵)은 소방용품을 계획적으로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도록 소방산업체의 마케팅을 지원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2018년 소방산업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9월2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소방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부문(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과 건설부문(2017년 종합건설업자 시공능력평가액, 대한건설협회에 의한 도급순위 상위 50개사)으로 나눠 2018년 2월까지 소방산업의 수요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조사내용은 각 기관의 내년도 ▲소방시설 점검과 방화관리 용역 ▲피난, 경보, 소화 등 소방공사 ▲소방장비 및 용품 구매의 예산 규모 등이다.

작년 실시한 2017년 소방산업(소방산업체 총 8136개사, 종사자 14만9천명, 매출액 13조2천억원, 2016년 소방산업 통계조사) 수요조사 결과를 보면 총 1조3134억원으로 정부 등의 공공부문이 4332억원, 건설부문이 8802억원으로 나타나 처음으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또 최근 3년간 수요조사 결과를 보면 공공부문은 연평균 14.4%, 건설부문은 33.8%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소방산업의  발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소방청은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소방산업체가 양질의 소방용품을 계획·생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방산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영업능력이 부족한 소방산업체에 맞춤형 정보의 제공으로 소방산업 마케팅 지원과 시장개척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소방청 이일 소방산업과장은 “시장 활성화도 적극 유도하고 소방산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조성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영세한 소방산업체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건설사들이 수요조사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