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첫 정부조직법 개편으로 옛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에서 행정안전부 소속 별도 청인 소방청으로 독립된 소방청이 특정 지역 출신들의 사조직을 구성해 다른 지역 출신 직원을 사찰하고 조직 내 인사를 좌우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권은희 국회의원(국민의당, 행정안전위원회)은 10월12일 정부서울청사 19층에서 개최된 행안부 국정감사에서 “호남 출신 소방관들이 사찰받고 있다”며 “소방청 내에 대구, 경북 지역(TK) 출신들로 구성된 사조직인 ‘낙동회’가 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권은희 의원은 국감에서 “소방청 119종합상황실 소방관들이 사찰 당하고 있는데 사찰을 한 소방관과 지시자들을 쫓아 가보면 ‘낙동회’라는 조직이 나온다고 한다”며 “(낙동회는) 소방청 내 TK 출신 모임”이라고 설명했다.

권 의원은 또 “낙동회라는 조직이 소방청 승진인사를 좌우하고 있다”며 “컴퓨터를 특정하겠다. 그 컴퓨터 내에 들어가 있는 문건을 확보해 이 제보와 관련된 내용을 확인해 달라”고 김부겸 행안부 장관에게 진상조사를 요청했다.

권 의원에 따르면 해당 컴퓨터는 소방청 119종합상황실 내 A씨 자리에 있는 컴퓨터로 이번 사찰과 관련된 문건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권 의원에의 질의에 김부겸 장관은 “사찰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며 “공직사회 기강을 무너뜨리는 것으로 조사해서 사실이 있다면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답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