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내년 1월1일부터 기존 5부문 15본부 52팀을 5부문 1실 15본부 54팀 체제로 개편할 예정이다. 기존 리테일부문, 특수사업부문을 ‘사업부문’으로 통합하고 마케팅 총괄 기능을 수행할 ‘마케팅부문’을 신설한다.

신한카드(사장 이재우 www.shinhancard.com)는 내년 1월1일부로 조직 개편을 실시키로 하고 조직 개편안과 임원인사 건을 이사회에서 의결했다고 12월20일 밝혔다.

신한카드의 이번 조직 개편은 통합 3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기존 사업에서 1등 카드사의 위치를 공고히 함은 물론, 미래 성장 동력 발굴 등을 통해 글로벌 리딩 카드사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실행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신한카드는 기존 신용판매, 금융 등 기능 및 상품 중심의 조직을 리테일, 법인 등 고객군별 사업본부제로 전환하게 된다. 즉 고객군별로 신용카드와 관련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겠다는 것이다.

먼저 사업부문은 각 고객군별 특성을 고려해 차별적 마케팅을 실제 수행할 RM(Relationship Marketing)본부, VM(Value Marketing)본부, 법인본부 등 3개의 사업본부와 이들 사업본부를 지원하는 2개의 지원본부로 구성된다.

특히 각 사업부별로 책임 손익 경영평가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비용 효율성과 실행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마케팅부문은 마케팅본부를 신설해 전사 차원의 마케팅 기획 및 총괄 업무를 수행토록 했으며 신사업본부 신설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 발굴 및 육성을 책임지도록 했다.

또 기존 시너지추진팀을 본부로 격상함으로써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해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고 마케팅부문장 직할로 고객만족실을 신설함으로써 고객 감동 경영을 최우선시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실천한다는 목표 하에 조직 개편을 단행하게 됐다”며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무분별한 할인과 서비스 경쟁을 지양하고 가격이 아닌 가치 중심의 경쟁을 주도해 리딩 카드사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원 인사 내용>
1. 승진
 - 고객지원본부장 : 서원석(徐元錫)
 - 강북본부장 : 김재인(金在仁)
 - 강남본부장 : 황운섭(黃雲燮)

2. 전보
 - 마케팅부문장 : 김희건(金熙健, 부사장)
 - 사업부문장 : 김종철(金鍾哲, 부사장)
 - 영업지원본부장 : 류인창(柳寅昌. 상무)
 - 마케팅본부장 : 이재정(李在禎, 상무)
 - 전략기획본부장 : 소근(蘇槿, 상무)
 - 시너지추진본부장 : 배태규(裵泰奎, 상무)
 - 신용관리본부장 : 지광수(池光秀)
 - RM사업본부장 : 최인선(崔仁善)
 - 신사업본부장 : 박영배(朴榮培)
 - VM사업본부장 : 이성진(李成鎭)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