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12월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2011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내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와 함께 '비상대비와 국민 생활안전 확보'를 주제로 심층토론도 있었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업무계획 보고를 통해 내년도 업무목표를 ‘안전 대한민국, 선진정부 구현’에 두고 4대 분야 13대 정책과제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첫째는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 대한민국 구현”이다. 연평도 포격도발 등 불안한 안보환경에 따라 비상대비시스템 강화를 위해 비상대비 조직과 시설 장비를 보강하고 국민의 안보의식 고취와 을지연습 내실화 등 비상대비태세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유사 재난의 재발방지를 위해 매뉴얼과 재난대응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기후변화, 지진, 화산 등 신종 재난위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며 어린이 노인 장애인 보호구역을 확대하고 성폭력 특별수사대를 운영하며 성범죄 우려자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중앙안전관리위원회 내에 생활안전분과위원회 설치를 추진하는 등 생활안전사고 예방에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둘째는 “지방자치 선진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이다. 시군구 통합, 대도시 특례, 도 기능 재정립 등 선진형 지방행정 기틀 마련을 위한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본격 추진하고 지방인사위원회 외부위원 비율 확대 등으로 지방인사의 공정성을 강화하며 재정위기 사전경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재정위기단체의 지방채 발행 제한과 공기업 중장기 부채관리 의무화 등 지방재정 관리체계를 강화하며 지방세 과표의 단계적 양성화를 추진하고 지역일자리 4만개, 청년일자리 1만개 등 일자리를 창출하고 도심생활형 자전거 도로와 안전시설을 확충키로 했다.

셋째는 “국정성과를 창출하는 선진정부” 구현이다. G20 후속대책, FTA 등 국정 핵심분야를 보강해 국정성과 창출을 뒷받침하고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 도입 등으로 공직사회의 개방과 경쟁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국가정보화 인프라를 강화하고 모바일 전자정부 포탈 구축, 온라인 민원서비스 확대, 전자주민등록증 도입 등 전자정부 기반의 민원서비스 선진화를 추진하는 한편 다자녀 공무원의 가족수당 인상(셋째부터 2배 수준) 등 출산 양육 지원을 강화하고 퇴직공무원의 사회적 일자리를 확대할 계획이다.

넷째는 “공정하고 품격 있는 사회” 조성이다. 저소득층 일자리 우선 제공, 시군구 사회복지인력 확충(510명),  장애인 저소득층 지역인재의 공직진출 기회 확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실질적 지원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준의 선진 법질서 확립, 공공디자인 거점도시 육성, 새주소 체계 확립 등으로 사회전반의 품격을 높여나가며 전자정부 수출 2억 달러 달성, 새마을운동 세계화 등 국가브랜드의 해외수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