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친환경 전기차 보급에 앞장선다. 서울시는 지난 9월24일 발표한 ‘서울 전기차 시대 공동선언’의 후속조치로 ‘2025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을 추진한다고 11월1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9월24일 열린 ‘서울 차 없는 날’ 기념식에서 5개 기관(▴환경부 ▴서울시의회 ▴주한유럽연합(EU)대표부 ▴우리은행 ▴녹색서울시민위원회)와 함께 ‘서울 전기차 시대’를 선언한 바 있으며, 이번 계획은 그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2025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은 충전 불안 없이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2025년까지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 10만대 공급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실천전략이다.

이번 계획은 차량의 평균 보유기간이 약 7~8년 이라는 점을 감안한 2025년까지의 중장기 전략이며, 전기차 선택의 걸림돌인 충전 불안 해소를 위한 공용인프라 확충,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차 보급정책에 앞장서기 위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담고 있다.

먼저, 충전 대기 시간 최소화를 위해 쉽게 찾을 수 있고 장애 없이 진입해 충전할 수 있는 무장애 서울형 충전소를 집중 설치한다.

서울형 집중충전소를 서울 5대 권역(도심, 서남, 동남, 동북, 서북)별로 2개소 이상 설치해 상징성과 개방성, 접근성을 높인다. 이는 서울시민은 물론 지방의 전기차 소유자도 전기차를 이용해 서울로 오갈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며, 환경부의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기 설치와도 연계된다. 이 경우 서울의 전기차 소유자는 전국 출장 시에도 충전 불안을 덜게 된다.

서울형 집중충전소는 24시간 운영되며 주차 바 등의 간섭이 없는 무장애 공간으로, 충전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5~10기로 구성된다.

서울시는 2019년까지 5개 권역별로 2개소 이상 총 10개소를 설치하는데, 2017년에 도심권에 2개소, 2018년에 4개 권역 4개소, 2019년에 4개소를 설치한다.

또 충전 대기 시간 최소화를 위해 쉽게 눈에 띄며 시민에게 인지도가 높은 장소인 주유소, 자치구청사, 대형주차장, 차고지 등에 급속충전기를 설치해 서울시 내 어디서나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충한다.

주유소 등 시설에 충전소를 매년 60개소씩 확충해 2025년까지 500개소 이상을 확보하고, 자치구청사 등에도 2025년까지 5기 이상이 설치될 수 있도록 하며, 200면 이상의 대형주차장에도 매년 15기 이상을 설치해 125개소를 확보한다. 그리고 버스, 택배 차고지, 환승주차장 등에도 650기를 설치한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시 전체에 1500기 이상의 급속충전기가 설치되면 전기차 이용 불편이 크게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보다 편리하고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 혁신이 촉진될 수 있도록 일반차량 극복형 충전기술, 태양광 융합기술을 적극 활용해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한국전력에서 개발한 일반차량 주차 시에도 이동형 케이블을 통해 충전이 가능한 도심형 충전기 설치를 촉진하고,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도록 전기차 충전소와 태양광 발전시설이 융합되는 성동구청 및 양천 태양광융합 충전소와 같은 사례를 확산해 나간다.

서울시는 전기차 성능 개선으로 인한 보급 물량 급증, 올해 발표된 정부의 미세먼지 특별대책에 발맞춰 현재 5500대 수준인 전기차를 2022년까지 5만대, 2025년에는 10만대 이상까지 확충되도록 전기차를 보급한다.

2017년 9월 기준 서울 등록 전기차는 3530대이며 계약은 됐으나 출고 대기 중인 차량을 포함하면 5500대로, 급격하게 물량이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 10만대 시대를 열기 위해 서울시부터 솔선한다. 서울시는 총 4800여대의 관용차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들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할 계획이다. 2017년 서울시의 관용차 신규 구매 시 전기차 구매비율은 84.4%다.

민간 전기차 전환도 촉진한다. 서울시는 정부 정책과 연계해 보조금 지원을 지속해 나간다. 현재 시비 추가 보조금은 정부 보조금의 약 40% 수준인 550만원이다.

정부 보조금은 단계별로 축소될 전망이다. 2018년에는 2017년보다 대당 200만원이 축소돼 1200만원이다. 서울시도 이에 맞추어 대당 550만원에서 50만원을 축소해 5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기차가 기술 발전 등에 따라 빠르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서울시는 앞으로 정부의 보조금 정책과 연동해 보조금 지원 비율을 점차 조정, 축소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재정적으로 여유가 생기는 부분은 자주 운행되고 대기질 개선효과가 큰 전기버스, 택배용 트럭 등 공공성 상용차 분야에 투입한다. 

버스의 경우 2018년에 1회 충전 주행거리 290km 이상의 저상버스가 출시될 전망으로, 시내버스(현재 전량 CNG버스)에 30대를 시범 도입한다. 차고지에 충전소가 없고, 교체주기가 도래하는 버스부터 교체해 나간다. 또 공회전이 많고 경유 사용이 대부분인 경찰버스도 전기차로 전환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다.

택배용 트럭은 2016년부터 0.5톤급 전기트럭을 보급 중이나 선호도가 낮아 향후 1톤급 전기트럭 출시 상황에 따라 택배업계, 전기차 제조사와 함께 탄력적으로 보급한다.

전기택시는 2018년에 택시업계와 협의해 희망자에 우선 보급하며 경제성 평가 등을 거쳐 검증된 모델에 한해 선별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시민이 전기차를 접할 수 있는 기회와 정보를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대시민 서비스를 제고한다.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에 일반자동차를 주차해 충전을 방해할 경우 단속할 근거를 마련하고, 공공기관에만 적용되고 있는 전기차 의무 구매를 일정 규모 이상의 민간기업 적용 및 자동자 제작․판매자의 의무 판매․생산제 도입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

또 ‘서울 차 없는 날’ 등 대규모 행사와 연계해 거리에서 ‘전기차 전시․체험․구매의 장’을 운영하는 등 전기차 동호회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하고, 전기차 전문 상담사를 배치해 전기차 소유자 또는 구매 희망자에 대한 정보 제공을 강화한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를 만드는 일은 대기질 개선과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한 최우선 과제다. 시는 앞으로 전기차 구매 시 걸림돌로 작용하는 충전 불안을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시민의 전기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민, 기업, 기관 등에서도 차량을 바꾸실 때 배출가스가 전혀 없어 미래 세대에 깨끗한 환경을 물려줄 수 있는 전기차를 고려해주시고 선택해주시기를 바라며 아울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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