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지난 11월6일 제주도 제주시 하도리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H5N2형 AI 바이러스(고병원성 여부 검사 중)가 검출되고, 11월9일 일본 시마네현 마쓰에시의 혹고니 폐사체 1수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가 확진됨에 따라 AI 유입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11월15일 밝혔다.

인천시는 그동안 소규모농가 등 방역취약농가에 대해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집중관리하고, 공동방제단 확대 추진(3개 반 → 6개 반), 가금농가 입식 사전 신고제, 계열화사업자 계약농가 방역점검 등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최근 야생조류에서 지속적으로 AI 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일본의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됨에 따라 야생조류에 대한 차단방역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철새도래지와 소하천 및 주변 도로 등 인근 지역에 방역차량을 총동원해 매일 소독을 실시하고, 철새 출현지역 입구에 출입 자제 현수막을 설치해 야생조류에 의한 AI 발생 방지를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시민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또 가금사육 농가에 대해서는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축사 내·외벽의 그물망 정비, 축사 출입 시 전용 의복·신발 착용, 발판 소독조 설치·운영, 주기적인 소독약 교체 등 야생조류 차단방역 요령을 집중 지도하고, 이행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인천시 농축산유통과 강승유 동물관리팀장은 “작년 인천시 서구의 토종닭 25수 사육농가의 AI 발생예에서 보듯이, AI는 가금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발생할 수 있어 한시도 경계를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AI 발생 방지를 위해서는 가금 사육자 스스로 축사 내외부 소독을 수시로 하고, 문단속을 철저히 해 야생동물의 출입을 막는 한편, 각 축사마다 전용 장화와 방역복을 사용하는 등 차단방역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인천시는 지난 10월부터 AI․구제역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하고, 신고접수 및 신속한 초동방역을 위해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가축전염병 발생 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지난 10월18일 강화군에서 구제역 발생 상황을 가정한 가상방역현장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