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연구용원자로 하나로가 12월5일부터 재가동에 들어감에 따라 관련 기관과 함께 시민 안전종합대책을 마련해 시민의 생명과 환경보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12월5일 밝혔다.

대전시는 현재 관계 기관과 협의해 △연구원 진출입로 방사능상시감시측정시스템 구축 △부지 내․외 종합환경영향평가 △삼중수소 및 크립톤 저감대책 △내진 방호구조 미적용 건축물 보강공사 등 국비 200억원을 반영시키는 등 시민 안전종합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

원자력 안전과 관련, 그동안 대전시는 올해를 ‘원자력 안전 격상의 해’로 정하고 담당조직 신설, 원자력 안전 조례 제정, 원자력 안전 협약 체결, ‘원자력안전 민‧관‧정 협의회’ 출범과 함께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을 구성해 시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원자력으로부터 시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그동안 시민검증 활동으로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사항에 대한 대책마련을 위해 국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대전시 유세종 시민안전실장은 “대전시 입장에서는 시민검증단의 검증활동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 하나로 재가동 결정으로 부담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앞으로 시민 안전 확보와 환경보전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지자체의 감시권한 부여, 시민감시 제도화와 함께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지원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