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한국시각으로 12월30일 오전 6시27분 남미 기아나 발사센터에서 통신 방송 위성인 ‘올래(olleh) 1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밝혔다.

KT는 내년 2월 초부터 15년 동안 위성방송출력이 기존보다 25% 향상된 olleh 1호 위성을 통해 고화질(HD), 3차원(3D)의 고품질 위성 방송 서비스를 한반도 전역에 제공하게 됐다.

olleh 1호 위성은 발사 후 세 차례의 로켓 분리를 통해 54분이 경과한 오전 7시21분 6500km 상공의 천이궤도에 안정적으로 진입했으며 첫 교신에 성공했다. 이후 약 10일 동안 네 차례의 엔진 점화를 거쳐 3만6000km 상공의 정지궤도에 안착하게 된다.

KT는 아시아뿐만 아니라 중동, 아프리카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해외 위성사업자와 2013년 공동위성 발사도 준비하고 있다.

KT 네트워크부문 김성만 부사장은 “olleh 1호 위성 발사 성공으로 한반도 전체를 아우르는 위성방송 시대를 열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총 4개의 위성을 보유한 KT가 향후 글로벌 위성서비스사업자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위성 기술 및 서비스 품질을 지속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용어 설명 
- 천이궤도 : 궤도 고도가 높은 곳에 위성 발사시 저고도의 원 궤도에 올려놓은 다음, 정지 궤도로 유도하기 위한 중간 위치의 타원 궤도 
- 정지궤도 : 인공위성의 주기가 지구의 자전주기와 같아서 지구상에서 보았을 때 항상 정지하고 있는것 처럼 보이는 궤도로 통신/방송/기상위성 등의 궤도로 많이 이용됨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