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조종묵)은 재난 발생시 국가 차원의 지휘, 조정, 통제 역할을 수행하게 될 소방청 중앙긴급구조통제단 지휘작전실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오는 1월18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1월17일 밝혔다.

소방청 지휘작전실은 평상 시 전국에서 발생하는 화재, 구조, 구급 등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재난으로 확대되거나 확대될 우려가 있는 경우 소방청 지휘부를 중심으로 상황판단(작전)회의를 거쳐 중앙119구조본부, 전국 소방본부, 유관 기관의 인력과 장비를 동원 등 지원하는 국가 차원의 재난현장 지휘・통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지휘작전실에 재난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재난영상전송시스템은 물론, 건축물 정보, 출동차량 정보 등 각종 현장정보를 전자상황판으로 구현하는 시스템이 구축됐고 영상회의시스템을 갖춰 재난 발생 시 소방청과 시‧도 소방본부간 실시간으로 영상작전회의가 가능해져 시‧도간 경계를 넘어 소방력 지원이 원활히 이뤄지게 됐다.

또 매년 실시하는 재난대비 긴급구조훈련 시 현장과 소방청 지휘작전실 간 지휘훈련을 실시, 현장대응능력을 점검할 예정이다.

작년 대형 화재, 교통사고 등 재난으로 인해 총 166회(중앙 6회, 시·도, 시·군·구 160회)의 긴급구조통제단이 운영됐으며 소방청 119종합상황실에서는 이러한 재난상황과 일상 사고를 동시에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재난 상황에 대해서는 소방청 지휘작전실을 중심으로 재난상황을 집중 관리 할 수 있게 돼 재난 발생 시 신속한 판단과 현장대응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조종묵 소방청장은 “중앙통제단을 365일 24시간 상시 운영해 재난 발생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국민이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소방청 지휘작전실 사업 개요
 󰋯사업명 : 중앙긴급구조통제단 작전실 구축사업
 󰋯기간, 금액 : 2017년 9월19일 ~12월28일, 6억4000만원 , 2017년 10월17일 착수보고회 개최
 󰋯사업내용 : 전자 상황판시스템(DID 3×5배열, IP Wall 등) 및 음향설비, 재난현장 영상 및 119종합상황실 무선정보 연계, 중앙 및 시‧도간 영상작전회의시스템 등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