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이창화)는 지난 1월27일 오후 9시29분 경 달서구 진천동 소재 신라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신속한 초기 대응으로 35명의 입원 환자와 병원 관계자를 안전하게 구조했다고 1월29일 밝혔다.

인명피해가 많이 발생한 밀양 화재와 달리 대구 신라병원 화재는 신속 정확한 현장 대응으로 단 한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

소방대의 발 빠른 대응을 살펴보면 첫째 병원 관계자의 신속한 신고로 현장에 4분 내 도착해 골든타임을 확보해 화재를 진압하는데 성공했다.

둘째로 최근 대형화재를 계기로 대구소방은 진압대와 구조대를 기존보다 2~3개 대씩 확대 편성 초기에 소방력을 집중 투입해 인명구조에 최우선했다.

셋째로 현장에 도착한 구조대는 연기확산을 막기 위해 2층 계단 쪽 방화문을 닫고 각 층별 창문을 깨뜨려 환자들이 연기에 질식되는 것을 방지하고 중환자 8명을 옥상으로 안전하게 구조했다.

아울러 대구소방본부에서는 화재발생시 다수인명피해 우려가 예상되는 병원, 요양병원, 요양원 등 487개소에 대해 긴급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해 화재위험 및 소방시설 불량 방치, 피난장애·폐쇄 등에는 적발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하고 요양병원 등 주요대상에는 소방서장이 현장에 직접 방문해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관계자의 화재예방 특별당부 등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한다.

이창화 대구소방안전본부장은 “유비무환의 자세로 우리 지역에는 단 1건의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