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국방부 주관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통합방위태세’ 평가결과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국방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1월13일 밝혔다.

울산시는 경제성장을 주도해 온 최대의 공업도시이며, 국가기간산업 밀집 및 중점관리업체가 산재한 후방의 중요지역으로, 지방자치단체장 중심의 지역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울산광역시통합방위협의회(5회) 및 실무위원회(4회) 개최, 충무상황실 근무환경 개선 등 민·관·군·경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로 안보역량을 한층 더 강화했다.

또 천안함 사태 발생시 신속하게 민방위 및 비상대비태세를 갖추고 군·경과 협조해 지역의 국가기반시설과 취약지역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했으며,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해 기관별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주요시설에 대한 통합방위태세 점검을 당부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했다.

이와 함께 강도 높은 을지연습 수행, G-20 정상회의 대비 공항·항만 등 주요기반시설에 대한 테러대비훈련 실시, 제2작전사령관 주재의 SK에너지 테러대비 전술토의 등을 가졌다.

또 안보의식 강화를 위해 6·25 60주년 특집다큐 및 천안함 침몰사고 조사결과 동영상 CD를 제작해 중·고등학교 및 3개 교육청, 민방위·예비군교육장, 구·군 및 주요기관·단체에 배부해 안보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민·관·군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후방지역 최초로 대대적인 안보·재난 장비전시회를 개최, 시민·청소년의 안보의식을 고취시키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다.

이 밖에 향토예비군 육성 지원(4억원), 여성민방위대장 병영체험훈련(200명), 전입장병 및 안동함 승조원 대상 산업체 시티투어(212명), 청소년 대상 호국안보 시티투어(200명) 실시 등 다양한 시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울산시는 앞으로 연평도 포격과 같은 비상시에 대비 충무계획을 실전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 부서별 초기대응 매뉴얼과 사태별 조치사항을 재정비하는 한편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재정비 및 지속적인 시민 안보교육 실시로 취약한 안보의식을 바로 세우는 등 비상대비 태세를 한 차원 더 격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