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관리자들을 회원으로 둔 전세계 유일의 협회인 세계리스크전문가협회(GARP)는 메사추세츠공대의 앤드류 로(Andrew Lo) 교수를 2017년 올해의 리스크 관리자로 선정했다고 2월22일 밝혔다.

GARP 이사회가 주는 이 상은 리스크 관리 분야에 탁월한 업적과 공헌을 한 사람에게 수여한다. 로 박사는 오는 3월6일과 7일에 뉴욕에서 열리는 GARP의 제19차 리스크컨벤션에서 이 상을 받게 된다.

로 박사는 MIT 슬로안 경영대학원의 금융학 분야 찰스 E. 및 수잔 T. 해리스 교수이며 금융공학실험실 실장이다.

그는 금융 시장, 행동 금융, 규제, 유동성 및 시스템 리스크와 생체의학 혁신과 같은 분야의 연구 논문과 앞서 가는 생각을 가지고 정책 토론에 참여한 업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프린스턴대학 출판부에서 2017년에 일반 독자들을 상대로 펴낸 그의 저서 시장의 적응 : 생각의 속도와 같은 진화(원제 Adaptive Markets : Evolution at the Speed of Thought)에서 그의 일생을 바친 작업과 정책 활동의 정점을 찍었다.

GARP 회장 겸 최고경영책임자인 리차드 아포스토리크는 “앤드류 로 교수가 최근 수상을 통해 리스크 관리와 리스크 분야에 남다르게 공헌했던 다수의 탁월한 리스크 전문가, 학자와 정부 관리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음을 축하한다”며 “앤드류는 리스크 관리가 모든 사람의 책임이며 모든 조직의 문화와 의사 결정 과정에 깊게 녹아 들어가야 한다고 믿는 우리 모든 사람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앤드류 로 교수는 “리스크 관리 이론과 실제에 오로지 집중한 업적에 대해 내가 가장 큰 경의를 갖고 있는 조직인 GARP의 올해의 리스크 관리자로 선정돼 엄청난 영광”이라며 “특히 GARP 이사회의 각 구성원들과 과거에 이 상을 받은 탁월한 전문가와 학자들로부터 인정을 받았다는 사실에 특히 겸허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1996년에 설립된 세계리스크전문가협회(GARP ; www.garp.org)는 비영리의 초당적인 회원 조직으로서 최고의 전문가들인 자원 봉사자들로 구성된 이사회의 감독을 받고 있다. 이 조직은 전세계 19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15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