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이나 휴일 도시 근교의 산이나 숲을 찾아 떠나는 도시인들이 많이 늘고 있다. 숲 속을 걷다 보면 머리가 맑아지고 몸이 개운해 진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 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숲 속에서 품어져 나오는 피톤치드라는 성분을 우리가 마시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가 흔히 산림욕을 하면 건강을 찾는다고 하는데 바로 피톤치드를 마시기 때문이다.

모든 수목은 피톤치드를 발산한다. 활엽수 보다는 소나무, 잣나무, 편백나무 같은 침엽수에서 휠씬 많은 피톤치드가 발생 하는데 그 중 편백나무(일명 히노끼)가 가장 많은 양을 생산하는 것으로 측정되고 있다. 암이나 심각한 아토피환자들이 편백나무 산림욕을 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병원균, 해충, 곰팡이에 저항하려고 내뿜거나 분비하는 물질로 이 물질을 인간이 맡으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장과 심폐기능이 강화되며 살균작용이 이뤄진다.

▲ nf100 살림욕기
그러나 오늘날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도시 현대인들이 숲을 찾기는 쉽지 않다. 업무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냄으로 생활 속 유해물질에 많이 노출되게 된다.  

겨울철에는 각종 호흡기 질환, 비염 및 감기로 고생하는 환자가 많으며 신종 플루에 걸릴 확률도 높다. 가장 흔한 계절성 감기, 비염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에서부터 신종플루까지 그 원인은 면역력이 낮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특히 어린 아이, 노약자와 같이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신종플루에 걸릴 경우 치사율이 더욱 높아지는 이유도 바로 면역력이 낮기 때문이다.

면역력 저하는 ‘코티졸' 호르몬과 상관관계가 깊다. 코티졸 호르몬이 증가되면 면역력은 상대적으로 저하된다. 코티졸 호르몬이 정상 이상으로 분비된 경우 신속하게 감소시켜줘야 하는데 이러한 감소방법으로 한방요법, 아로마 요법, 식이요법 등이 사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코티졸을 줄여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는 것이 피톤치드이다.

국립산림과학원과 충북대학교 연구자료에 따르면 피톤치드를 마시면 코티졸의 농도가 1시간 내에 50% 가량 감소된다고 한다. 알레르기성 질환 및 각종 질병에 산림욕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이유도 바로 숲 속에 많은 피톤치드가 스트레스를 해소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또 피톤치드는 장과 심폐기능을 강화시키고 살균작용을 하며 불면증을 해소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도 뛰어나다. 피톤치드는 어린 아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건강을 지켜주는 소중한 물질인 것이다.

이런 피톤치드의 신비한 효능은 이미 전 세계에서 전문적으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친환경기업 큐웰에서 이 피톤치드를 10여년간 연구해오면서 천연 피톤치드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그 중 인트리스nf100 산림욕기는 숲속과 똑 같은 농도로 천연피톤치드 발산해 공기속 유해세균을 없애주고 인체에는 숲 속에서 느끼는 똑같은 산림욕효과를 냄으로써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 비염, 감기와 같은 호흡기질환, 면역력강화로 감기예방 및 신종플루에 대한 예방효과가 뛰어나다.

또 실내에 분사된 피톤치드는 새집증후군의 주범인 포름알데히드와 톨루엔 등을 감소시키고 공기중에 떠다니는 곰팡이균,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리스테리아균, 레지오넬라균등의 각종 유해균을 살균하는 것은 물론 음식냄새, 담배냄새, 화약약품에서 발생하는 악취 등 각종 실내 악취를 자연 방식으로 분해해 실내를 숲속과 같은 싱그러움으로 유지시켜준다.

▲ 피톤치드 활용 생활용품 세트
특히 수험생이나 어린 학생에게는 집중력을 높여줌으로써 학업성취도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가정에서는 아기방, 침실, 거실에 놓아두면 가족들의 건강에 효과적이다. 병원진료실, 노인요양원, 산후 조리원 등 건강과 밀접한 공간이나 개인 사무실, 작은 회의실, 담배을 피우는 상담실, 지하업소 등 쾌적한 실내를 원하는 공간은 더욱더 필요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피톤치드 스프레이, 치약, 비누처럼 피톤치드 성분을 이용한 생활용품도 개발돼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천연 피톤치드 원료로 만든 스프레이는 휴대용 산림욕기라 할 수 있다. 얼굴에 뿌리거나 피곤할 때 뿌려주면 기분까지 상쾌해지므로 자동차 운전중에 졸음이 올 때 뿌리면 효과적이다.

운전하면서 산림욕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피톤치드 치약은 입안이 상쾌해지고 그 느낌을 오래 지속시켜주며 치아질환이 있고 냄새가 심할 때 매우 좋은 명품치약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피부에 좋은 비누까지 우리 인체에 건강과 유익함을 주는 피톤치드 제품으로 생활 자체가 건강해 질 수 있는 효과가 매우 크다 할 수 있다.

모든 연령층 아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천연 피톤치드는 우리에게 건강을 지켜주는 또 하나의 자연이 준 건강한 선물이다. 제품구매 및 문의 : 큐웰(판) www.qlife.co.kr  02-736-0993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