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서울 지하철 철도 사고가 2016년에 비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교통공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7 안전보고서’를 4월9일 발표했다.

철도 사고는 전동차 충돌, 탈선, 화재 사고, 건널목 사고 등 교통사고와 승객, 공중(公衆), 직원들의 안전사고를 말한다.

‘2017년 안전 보고서’는 기존에 서울 지하철 양 공사에서 개별로 발간하던 안전 보고서를 서울교통공사 설립 이후 통합해서 최초로 발간한 것으로 시민에게 전하는 공사 통합 1년 첫 안전 성적표다.

공사는 작년 펼쳤던 안전 강화 활동들 중 잘 해내지 못한 것은 반성하고 안전 향상을 위해 노력한 성과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에 대해서는 잘 해냈다고 알리고자 이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는 시민에게 공사의 안전 성적을 평가 받고 안전 활동을 더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다짐하는 의미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됐다.

보고서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안전 반성’, ‘고객과 함께하는 안전’이라는 주제로 구성됐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장에서는 통합 후 신설한 ‘안전 5중 방호벽’, 1~8호선 ‘안전관리관’ 제도 등 안전관리 조직․체계와 안전 향상을 위한 노력을 담았다.

‘안전 반성’ 장에서는 지난 한 해 동안 발생한 ‘지하철 사고’와 장애를 분석하고 재발 방지 대책 시행 성과를 담았다. ‘고객과 함께하는 안전’ 장에서는 서비스 품질을 지표화한 서비스품질지수(SQI)와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안전 프로그램 운영 결과가 나와 있다.

특히 위기 상황에 강한 고신뢰 조직(HRO)으로의 변모와 시설물 안전 첨단서비스인 SCM(Smart Connected Metro)의 완성이라는 시민과의 안전약속을 공표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일본 등 철도교통 선진국의 안전 보고서 발간 사례를 벤치마킹한 것이다. 일본의 경우 지속가능경영보고서(CSR), 안전보고서 등을 발간하여 안전에 대한 기관의 노력, 사고 등에 대한 반성 등을 시민들과 정기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2017년 서울 지하철 1~8호선 철도 사고 발생건수는 5건이었다. 이는 2016년 12건에 비해 58.3%(7건) 줄어든 것이다. 2017년 5월31일 공사 통합 전후 기간과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도 사고 건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통합 전 5개월 동안 사고 건수가 4건인데 비해 통합 후 7개월 동안에는 1건이었으며, 2016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도 8건에서 1건으로 급감했다.

공사 관계자는 “통합 직후 현장 안전 업무 담당 직원을 100명가량 확충하고 본사 중복 업무 인력 400명도 현장에 배치해 안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원을 늘렸다”며 “이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실시간 CCTV와 현장상황 중계, 다자간 영상회의가 가능한 스마트 안전통합 상황실을 구축하는 등 안전 강화 정책을 적극 추진해 지난해에 비해 지하철 철도 사고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사고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차량고장 등으로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는 운행 장애는 2016년 5건에서 2017년 6건으로 1건 증가했다.

운행 장애는 철도 사고에는 포함되지 않은 위험 사건과 지연 운행을 말한다. 공사는 전동차의 운행이 10분 이상 지연되는 것을 지연운행 기준으로 삼고 있다.

공사는 ‘2017 안전보고서’에서 운행 장애 건수 증가에 대해 전동차 노후화가 운행 장애 원인 중 큰 비중으로 나타난 만큼 2022년까지 2,3호선 노후 전동차를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사 관계자는 “운행 장애 건수가 증가한 것은 전동차 운행 원칙을 ‘정시 운행’에서 ‘안전 운행’으로 전환한 영향도 있다”며 “승객 안전을 위해 전동차 장애 발생 시 상황과 원인을 면밀히 파악하고 확실하게 조치한 후 출발해 전동차 운행 지연 시간이 늘었다”고 말했다.

공사는 지하철 교통 서비스의 안전성, 편리성, 쾌적성 등을 지표화한 서비스품질지수(SQI, Service Quality Index)를 자체 개발하고 운영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에게 매월 상시 공개하고 있다.

또 만화 형태의 ‘지하철 안전가이드’를 보고서 부록으로 실어 열차 화재 시 대처방법,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 등 지하철 이용 시 함께 지켜야할 수칙들을 소개하고 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공사가 현장 중심, 직원 주체, 시민 참여의 안전 관리 패러다임 전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안전 정책 참여와 평가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매년 안전보고서를 발간해 시민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