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종합사회복지관 25곳에 총 3억2827만원의 긴급 기능 보강비를 지원해 화재 예방 등 사회복지관 안전을 강화한다고 6월13일 밝혔다.

시는 서울시내 사회복지관 96곳을 대상으로 긴급 기능보강사업 신청 접수를 받았다. 타당성 검토를 통해 25곳의 총 29개 사업에 대한 예산지원을 결정했다.

종합사회복지관은 어르신, 장애인, 어린이 등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해 화재 발생 시 사상 위험이 높은 장소인 만큼 사전에 위기를 예방하고자 한다고 시는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최근 화재 등 사고 관련 보도가 늘어나면서 안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는 만큼 안전 강화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우선 동대문구 장안사회복지관에 낡아서 제 기능을 못하는 노후 ‘방화문’을 교체해준다. 신길사회복지관엔 화재감지기를 달아주고 영등포복지관엔 화재 발생 시 무선으로 열 수 있는 ‘비상문 무선 자동개폐장치’를 새롭게 설치한다. 방아골사회복지관에는 노후한 소방용 펌프를 교체해준다.

전력 공급 시설도 보강한다. 전력소비가 급증하는 여름철인 만큼 수서사회복지관에 전기증설 공사를 실시한다. 풍납복지관엔 케이블을, 수서명화사회복지관엔 차단기를 각각 교체해 누전 합선에 의한 화재를 막는다.

이밖에도 도시가스 시설공사, 외벽 보수 공사 등 복지관 내부뿐만이 아니라 외부 사고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는 보강 사업도 실시한다.

시는 이번 긴급 기능보강사업 이후에도 여름철 겨울철 대비 기간 등 반기별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긴급 기능보강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배형우 복지정책과장은 “긴급 기능보강사업으로 시민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복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연중 지속적인 긴급 기능보강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