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경기도 연정부지사가 7월10일 오전 이재명 경기도지사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공식 취임했다.

이화영 부지사는 이날 서면으로 발표한 취임사를 통해 “지금의 대한민국은 4.27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으로 한반도 비핵화 등 평화를 향한 새로운 여정을 시작했다”면서 “통일경제 특구 지정 추진, 정부의 남북교류사업 협력 등을 통해 경기 북부를 한반도 신경제지도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별도의 취임식을 생략한 이 부지사는 임명장을 받은 후 곧바로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로 이동,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이 부지사는 도 균형발전기획실장과 기획예산담당관, 통일기반조성담당관, DMZ정책담당관 등과 함께 민선7기 경기도의 경기북부 균형발전, 평화 관련 공약 등을 점검하고 추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앞서 도는 지난 7월6일 기존 ‘연정부지사’ 대신 ‘평화부지사’를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평화부지사는 경기도 중심의 남북 평화 기반 조성·협력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경기도는 조례안이 도의회를 통과하는 대로 연정부지사를 평화부지사로 변경할 예정이다.

중대부속고등학교와 성균관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이 부지사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설립한 지방자치실무연구소 연구원, 제17대 국회의원, 한국방정환재단 이사장, 제19대 대선 문재인 후보 선대위 국정자문단 공동단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단법인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한반도 평화경제공동체 구상과 전략’이 있다.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기자(tigersin@safetoday.kr)

◆ 이회영 부지사 주요 약력
 <국회경력>
- 국회보좌진 12년
- 17대 국회의원
-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간사의원
- 한러의원 외교협의회 간사장
- 국회의원 연구모임
- 한민족 평화네트워크 대표
- 원내부대표(전략담당)

<정당경력>
- 노무현 대통령 선거대책위원회 업무조정국장
- 열린우리당 창당 기획실장
- 민주당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
- 민주당 동북아평화위원회 위원장
- 문재인 대통령 선거대책위 동북아평화경제위원회 공동위원장
- 문재인 대통령 선거대책위 국정자문단 공동단장

<사회경력>
- 지방자치실무연구소(소장 노무현) 연구위원
- 동북아평화연대 기획위원
- 노무현재단 자문위원
- 한국 방정환재단 이사장
-(사)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

◆ 취임사 전문
사랑하는 1300만 경기도민 여러분 ! 존경하는 경기도 공직자 가족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부지사의 책임을 맡게 된 이화영입니다.

저는 민선7기 새로운 경기, 새로운 한반도 평화의 시대에 경기도 부지사로 이 자리에 서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한편으로 저에게 주어진 막중한 소명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신임 부지사로서 직접민주주의 확대와, 공정한 경기, 억강부약(抑强扶弱)의 가치 실현을 통해
민선7기 이재명 지사님의 새로운 경기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지금 대한민국은 커다란 변화의 소용돌이 한 가운데 서 있습니다.
지난 4. 27. 남북정상회담과 6. 12. 북미정상회담으로 한반도 비핵화 등 평화를 향한 새로운 여정이 시작됐습니다.

먼저, 통일경제 특구 지정 추진을 위해 국회 계류 중인 통일경제특구법안의 신속한 통과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중앙정부의 남북교류협력사업에 협력하며, 경의선 일대는 경제․산업․물류벨트 조성, 경원선 일대 환경․관광․교통벨트 조성 등 남북 교통망 연결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유라시아 횡단철도를 연계한 교통 물류중심지를 조성하여, 경기 북부를 한반도 신경제지도 중심지로 만들겠습니다.

DMZ 생태평화지구 추진을 통해 전쟁과 분단의 아픔이 서려있는 DMZ를 생태․평화의 공간으로 조성하여 경기도를 남북간 교류 협력, 나아가 동북아평화경제공동체의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

남과 북의 신뢰회복은 남북간 동질성 회복을 위한 문화예술체육 교류 확대 등 작은 부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실질화하고, 남북교류협력기금을 확대하여야 합니다.

또한 남북 문화재 공동사업 지원, 남북 공연 예술단 교류 등 중앙정부의 남북 교류사업을 확대하고 남북체육교류사업을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특별한 희생엔 특별한 보상이 필요합니다. 지금껏 경기북부는 국가안보를 위해 중첩된 규제를 감수하며 희생하였습니다.

국회에 계류 중인 군사시설주변지역 지원 법률안의 통과를 적극 지원하여 북부지역 규제를 합리화하고 군사시설 보호구역 지원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평화가 곧 경제이며, 최고의 안보입니다.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상 한반도-동북아에 평화체제가 완성되면, 경기도는 이제 환태평양경제권과 유라시아대륙을 연결하는 관문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으로 부상할 것입니다.

남북관계의 급격한 평화전환과 4대 강국의 신 각축장이 되고 있는 한반도의 중심지로서 경기도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중차대한 시기에 부지사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아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민선7기 이재명 지사님을 도와 한반도 평화와 새로운 번영의 시대에 경기도를 경세제민(經世濟民)의 터전 경기(經基)로 바로 세울 것을 엄숙히 약속드립니다.

사랑하는 1300만 경기도민 여러분 ! 존경하는 경기도 공직자 가족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공직자의 소명의식인 선공후사와 억강부약의 정신을 항상 마음에 새기겠습니다. 도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도민이 주인 되는 새로운 경기를 만들겠습니다.

경기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7월10일

경기도 연정 부지사 이화영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기자(tigersin@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