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조종묵)은 7월10일과 11일 양일간 대전 유성구 소재 유성호텔에서 소방청과 전국 지방 소방본부 혁신팀장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방청 정부혁신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7월10일 밝혔다.

정부혁신의 핵심 전략인 사회적 가치, 국민의 참여와 협력, 낡은 관행 혁신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소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번 워크숍은 기존의 지식 전달 위주에서 참여자들의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오픈 테이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틀 동안 개최되는 이번 워크숍에는 박상욱 서울대 교수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소방의 혁신’을 주제로 강의한다.

중앙행정기관과 여러 공공기관에서 정부혁신 해커톤을 진행해 온 민주주의 기술학교 박운정 강사가 퍼실리테이터로 나서 ‘국민이 만족하고 국민이 감사하는 소방을 위한 참신한 혁신아이디어’를 발굴하는데 힘을 보탠다.

2일차에는 국가직과 지방직 소방공무원으로 이원화돼 있는 제도를 모두 국가직 소방공무원으로 전환하는 정책에 대한 설명과 서울, 대전 등 지방 소방본부에서 혁신 대표 사례를 발표 공유하고 상반기 소방청 정부혁신 추진실적에 대해서도 점검하는 시간을 가진다.

소방청 우재봉 차장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작은 일부터 혁신해 국민이 안전하다고 믿고 생활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 수 있도록 소방공무원 모두가 노력하자”며 “국민이 주인되는 나라를 위해 과도하고 불필요한 관행과 규제는 혁파하고 국민의 목소리가 반영된 소방정책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