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본부(본부장 김영중)가 7월25일 김치냉장고 화재에 주의해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인천소방본부 화재조사팀에서 최근 3년간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32건의 김치냉장고 화재를 분석한 결과, 1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한 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김치냉장고 화재 건수는 전국 546건, 인천지역의 경우 32건(전체 대비5.9%)이었다.

화재 이후에도 제조연도 확인이 가능했던 17개의 김치냉장고 가운데 16개(94.1%)가 10년 이상 경과한 제품이었고 화재로 훼손돼 제조연도를 알 수 없는 15개 제품도 10년 이상 경과한 제품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화재조사 관계자는 밝혔다.

화재 주요원인으로는 부품이나 전선 절연열화에 의한 단락이 11건(34.4%)으로 가장 많이 차지한다.

김치냉장고와 같이 전력을 항시 사용하는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오래될수록 부품이나 전선의 절연 성능이 떨어진다. 또 내부에 먼지가 쌓이면서 효율이 떨어진 냉각팬에 과전류로 스파크가 발생해 화재발생 위험이 높아지기도 한다.

김영중 인천소방본부장은 “제품마다 권장 사용기간이 다르지만 김치냉장고의 경우 일반적으로 7년으로 정하고 있다”며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려면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고 최소 3년에 한번은 김치냉장고 뒷면을 열어 먼지를 제거하는 등의 예방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