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 을, 국토교통위원회)은 ‘BMW코리아사가 이번 BMW차량 화재 및 리콜 사태와 관련해 결함이 있는 장치가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뿐만 아니라 ‘엔진구조 자체’에도 결함이 있다고 내부 보고한 것‘을 8월16일 전격 공개했다.

홍철호의원실이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BMW코리아사는 지난 7월25일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배기가스재순환장치 제작결함시정계획’을 제출하면서 결함이 있는 장치를 배기가스재순환장치로 지적하는 동시에 ‘엔진구조 자체’에도 결함이 존재한다고 보고했다.

즉 그 간 BMW는 외부적으론 EGR쿨러의 부동액 누수 등 EGR 결함 자체를 원인으로 주장했었고 이에 따라 현재 EGR모듈을 신형으로 교체하고 있는 바, 사실은 특정 부품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란 게 밝혀진 것이다.

더욱 문제인 것은 국토교통부 또한 해당 내용을 지난 7월25일에 보고받고도 지금까지 이를 국민에게 공개하지 않은 것이다.

홍철호의원실이 공개한 문건에서 BMW사는 화재발생뿐만 아니라 ‘엔진출력 자체’에 제한이 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엔진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다고도 밝혔다.

홍 의원은 “EGR장치는 대부분의 디젤차량에서 사용하는 장치다. BMW 측의 주장대로라면 다른 차들에서도 화재가 빈발해야 한다”며 “BMW의 경우 엔진에서 바로 나온 800℃ 가량의 배기가스가 바로 EGR을 통과하게 되는데 특정한 엔진구조 또는 엔진구조변경 등의 상황에서 이런 과정이 계속 반복되면 고장이 발생해 배기가스 양과 온도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게 된다. 이 뜨거운 가스는 쿨러를 거치긴 하지만 적정 온도까지 냉각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게 흡기다기관으로 나가면 불이 붙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국토교통부는 보고받은 BMW 화재원인을 정확히 공개하지 않은 이유를 명명백백히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