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소방서(서장 김유종)는 심정지로 쓰러진 소중한 생명을 구한 영웅 4명(전민찬 소방위, 이영규, 이원종 소방장, 최재남 소방교)에게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수여했다고 8월28일 밝혔다.

하트세이버는 심장을 구하는 사람(인명을 소생시킨 사람)이란 뜻으로, 심장정지로 생명을 잃을 위기에 처한 응급환자를 심폐소생술로 구한 구급대원과 일반시민에게 주는 인증서이다.

선정기준은 ▶병원도착 전 심전도 회복 ▶환자 의식회복 ▶병원도착 후 72시간 이상 생존해야 한다.

전민찬 소방위, 최재남 소방교는 지난 5월15일 오전 10시50분 경 괴산군 연풍면 적색터널 내 구급출동해 의식이 없고 자발호흡 및 맥박이 촉지되지 않는 고모씨(61)에게 즉시 제세동 및 흉부압박을 실시하며 병원으로 이송해 소중한 생명을 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2일 오후 10시17분 경 이영규, 이원종 소방장은 증평군 증평읍 주공아파트에서 갑자기 쓰러진 최모씨(65)에게 현장에서 심폐소생술 및 전기충격 2회 실시, 최모씨는 즉시 호흡, 맥박이 돌아와 병원이송된 후 치료 받고 현재는 사랑하는 가족들과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

김유종 괴산소방서장은 “소중한 생명을 구한 4명의 영웅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심폐소생술 보급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