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묵 소방청 청장은 9월10일 오전 충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

조종묵 소방청장은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개회식에서 선수 대표로부터 선서를 받고 대회 우승기도 반납 받았다.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는 9월10일과 11일 양일간 충북 충주시와 음성군에서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등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현장 대응 능력향상과 소방기술, 체력, 화합을 도모하게 된다.

올해로 31회째를 맞는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는 전 세계의 소방관들이 모여 우호증진과 스포츠 경기를 통해 서로의 기량을 겨루는 ‘제13회 2018 충주 세계소방관경기대회’ 기간에 벌어져 그 의미가 더 크다.

이날 개회식을 시작으로 18개 시·도 본부에서 치열한 예선을 거쳐 선발된 400여명의 소방공무원과 200여명의 의용소방대원이 화재진압, 인명구조, 응급처치 등 총 11개 종목에 걸쳐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맘껏 발휘한다.

소방공무원은 그 동안 개인 역량 향상의 개인전술에서 벗어나 팀 단위 전술이 실제 재난현장에 그대로 적용돼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팀 전술 경기로 전면 개편돼 시합이 진행된다.

팀(명)을 구성해 화재진압전술과 속도방수를 겨루는 ‘화재진압분야’, 개인 기량의 최강을 가리는 ‘최강소방관 선발’과 5명이 구조팀을 구성해 시연하는 전술경연의 ‘구조분야’, 4명이 팀을 구성해 전문소생술을 겨루는 ‘구급분야’ 총 3개 분야 5개 종목 경연이 이뤄진다.

평소 생업에 종사하다 재난이 발생하면 재난현장으로 달려가는 의용소방대원은 소방호스 끌기, 수관연장과 방수자세, 개인장비 착용 경연 등 총 2개 분야에 경연이 이뤄진다.

특히 이번 최강소방관 경기는 이전 대회에서 보지 못한 호스 끌어 소방차 연결, 사다리 운반, 25kg 중량물 옮기기 등 실전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현장대응 능력향상을 위한 경기로 개인 한계에 도전하는 최대 관심 종목이다.

또 구조분야 시범종목으로 추가된 119구조대원 구조팀 전술 종목은 작년 발생한 제천과 밀양화재를 계기로 팀 역량 향상이 절실히 요구돼 종목 개발을 하였고, 경기로 연계해 일반구조와 응용구조의 2개 종목으로 진행된다.

특히 재난현장에서 드론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소방드론 전술 운용대회’, 위험물질 누출사고 때 즉각 현장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위험물질 사고대응’ 경기도 시연된다.

특별 이벤트로 소방관들의 ‘몸짱 소방관 선발대회’가 있다.

종합성적 1위에는 대통령상, 2 ~ 3위 시도는 국무총리상이 그 밖에 성적우수 팀 및 개인에게는 행정안전부 장관상과 소방청 청장상이 수여된다.

특히 각 분야별 1위 팀과 최강소방관경기 1 ~ 3위 등 모두 12명의 소방공무원에게는 1계급 특별승진의 영예가 주어진다.

조종묵 소방청장은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는 전국의 소방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우의를 다지고 그 동안 연마한 기술을 국민에게 보여주는 경연의 장”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고 국민 개개인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소방의 소명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