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협의회 출범 준비위원회(위원장 박연수 국민안전역량협회 회장, 옛 소방방재청 청장)가 추진한 ‘국민안전협의회’ 출범식이 지난 11월16일 오전 9시에 일산 킨덱스 제1전시관 308호에서 개최됐다.

국민안전협의회 출범 준비위원회는 지난 10월25일 오전 7시 광화문 코리아나호텔에서 국민안전협의회 준비위원회 출범식을 가졌고 11월16일 국민안전 생태계 조성 및 확산을 위해 사회안전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는 연대 협력 회의체로 ‘국민안전협의회’를 출범하게 됐다.

국민안전협의회에는 국민안전역량협회, 대한산업보건협회, 대한산업안전협회,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서강대 ICT융합 재난안전연구소, 한국건설관리학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안전학회, 한국안전문화진흥원, 한국조명연구원, 한국화공안전기술사회, 한려대학교 등 산학연 기관들이 참여했다.

국민안전협의회 참가 기관은 함께 ‘국민안전 온라인 저널’을 운영하며 보건안전, 범죄안전, 산업안전, 생활안전, 재난안전, 사회기반체계 안전 분야를 중심으로 각 분과별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국민안전 온라인 저널’은 각 기관이 재난안전 소식을 직접 작성해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또 운영과 사업 등 실무적인 부분은 국민안전협의회 분과위원회별 간사 기관들이 중심이 되는 ‘간사기관협의회’에서 회의를 통해 결정하게 된다.

특히 ‘국민안전 세미나’는 각 분야의 안전과 관련된 이슈를 제기한 기관이 주관이 돼 세미나를 추진하고 협의체 참가 기관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분기별로 1회 정도 실시될 예정이다.

국민안전협의회는 국민안전 분야별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회의 주재하는 방식은 ISO 워킹그룹 운영방식을 참조해 추진키로 했다. 국민안전협의회 사무국은 국민안전역량협회가 담당키로 했다.

이날 국민안전협의회 출범식에는 박연수 국민안전역량협회 회장, 최수홍 대한산업보건협회 회장, 윤양배 대한산업안전협회 회장, 김용수 한국건설관리학회 회장(중앙대 교수), 한승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원장, 임기성 한국조명연구원 원장, 류지협 한려대학교 총장(한국방재안전학회 회장), 이정술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 조용선 한국소방기술사회 부회장(한빛안전기술단 대표) 등이 참석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