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난 3월7일 자체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해 작년 보다 크게 증가한 10억원의 예산으로 올해 말라리아 남북공동방역사업을 추진키로 결정했다고 3월8일 밝혔다.

작년 8월과 10월에 각각 공동방역을 위한 물자를 전달하고 약 4억원 정도의 예산을 편성한 바 있다.

WHO말라리아 자문관인 가천의대 박재원 교수는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에서도 말라리아 약품에 대한 내성이 일부 보고 되고 있다면서 말라리아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북한지역의 말라리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남북관계 경색으로 방역물품 지원시기가 유동적이지만 적기에 방역물자를 북한측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근에 말라리아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어 경기도 인근 지역인 인천, 강원 등으로 공동방역범위를 넓히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제안했다.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최근에 증가하고 있는 말라리아에 대응하기 위해 남북공동방역사업의 예산규모를 증액하기로 결정했으며 남북공동 방역시기 등은 정부와 협의를 통해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 천안함 사태 이후 5.24조치에도 불구하고 말라리아 남북공동방역사업을 예외적으로 허용한 바 있으나 연평도 포격이후에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중단된 상태로 정부의 허가여부가 주목된다.

또 경기도는 통일준비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통일연구소를 개소키로 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통일연구소에 북한이탈주민 등을 채용해 실질적인 통일대비 방안 등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으며 경기개발연구원에서 통일연구소 설치에 대한 준비를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