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정문호)은 비응급 환자가 병원 응급실부터 우선 찾기 때문에 위급한 응급 환자가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고 119구급차를 이용하는 환자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12월26일 밝혔다.

소방청은 비응급 환자의 119구급차 이용 자제와 아울러 119상황실의 의료상담과 병원‧의원‧약국 안내 서비스를 국민이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비응급 환자는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구급대를 출동시키지 아니할 수 있지만 신고 내용만으로 응급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협조가 필요하다.

또 119 신고는 소방차, 구급차 출동 요청과 재난사고 신고 전화번호로만 알고 있으나 의료 전문의와 간호사‧응급구조사가 24시간 119상황실에서 근무하고 있어 의료상담과 병원‧의원‧약국 안내를 하고 있다.

소방청 박세훈 구급정책협력관(응급의학전문의)은 “응급실을 이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증상을 가진 환자는 119 의료상담 전화를 통해 외래 진료나 문을 연 의원‧약국 안내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위급한 응급환자들의 구급차 이용이 더 빨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세훈 구급정책협력관은 또 “환자가 응급실을 이용할 경우 응급환자에 대해서는 20%의 응급의료관리료가 부과되지만 비응급환자는 100%가 부과되는 점도 잘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