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유성대로 궁동네거리와 충남대 수의대 구간의 도로구조 개선사업 공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2월20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이번 공사는 13억4800만원이 투입되는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으로 2018년 11월 착공됐으며 오는 2월25일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4월말 완료될 예정이다.

궁동네거리와 충남대 수의대 구간은 같은 방향 진행 차로의 중간에 녹지와 가로수가 식재돼 운전자 시야 확보가 곤란하고 무단횡단을 유발하는 등 불합리한 구조를 갖고 있는 구간이다.

실제로 이 구간은 2007년부터 2018년까지 교통사고 98건, 사망자 4명, 부상자 163명이 발생하는 등 교통사고와 사망자 발생이 증가해 지역주민과 충남대에서 녹지와 가로수 제거 민원이 제기된 곳이다.

새롭게 설치되는 중앙분리대 역할의 녹지대는 그 동안 아름다운 거리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충남대학교와 유성구청 등 관계기관 및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조경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식재 수종 등이 결정됐다.

기존 가로수(버즘나무)는 수령이 다해 속 썩음으로 인한 자연전도가 우려되고 이식할 경우 활착이 어렵고 고사가 우려돼 제거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공사기간 중 교통 혼잡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을 피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공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 공사 중 교통 혼잡에 대비해 죽동로로 차량이 우회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대전시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공사 기간 중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공사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교통사고 발생을 위해서는 도로의 구조개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운행과 무단횡단 자제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