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방재교육연구원(원장 김지봉)은 재난 관련 이야기를 다룬 “‘재난이야기5’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란 제목의 책을 오는 3월31일 1000부 발간해 전국 지자체, 중앙부처, 재난관련기관, 교육기관 등에 배포한다고 3월30일 밝혔다. 

이번 발간되는 재난이야기는 다섯 번째 책자로 매년 1회 발간되고 있는데 대형 재난을 중심으로 재난발생 상황 및 재난극복 과정의 뒷이야기를 흥미진진한 이야기 형식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이 책은 최근 발생한 유사 재난과의 비교를 통해 시사점 및 교훈을 도출해 재난담당공무원들이나 일반 국민들에게 경각심을 주고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재난 사례 교육에 교재로 활용될 예정이다.

그동안 발간된 ‘재난이야기’ 중 1, 2권은 ‘재난의 발생 및 진행에 따른 대응’을 다뤘고 3권은 ‘재난 발생 그 후의 복구 및 심리지원활동의 전개 과정’을, 그리고  4권은 이미 발생한 국내 주요 대형재난 사례 중 자연재난과 인적재난을 각각 2가지씩 선정해 이야기 형식으로 재구성됐다.

1권의 이름은 '수마와 싸운 사람들', 2권은 '한라산의 눈물과 희망', 3권은 '살아남은 사람들의 시련과 희망', 4권은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재난들', 5권은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다. 

이번에 출간된 5권은 제1장 안전불감증, 제2장 위험판단, 제3장 전조현상, 제4장 재난상황인지, 제5장 공포반응, 제6장 공황, 제7장 화재, 제8장 평범한 영웅, 제9장 PTSD, 제10장 공동체 파괴로구성됐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