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여파로 지난 3월30일 서울, 춘천, 강릉 3곳에서 방사성 물질이 추가로 검출되면서 시민 불안감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주시는 이에 따라 원전 방사능 누출에 관한 정부 방침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태방지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고 4월1일 밝혔다.

만약 방사능이 검출되는 등 심각한 단계에 이를 경우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시민들의 행동요령도 발표했다.

행동지침에 따르면 어린이들은 모래판 등에서 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문제가 심각해질 경우 집안이나 콘크리트 건물 내의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며 오디오, TV, 민방위조직 등을 통한 정부 지시에 따라 창문과 문을 닫아 기밀성을 유지하는 한편 냉방기 및 환기설비를 끄고 외부공기의 유입을 최소화해야 한다.

집안에서는 침착하게 대기하면서 각종 소식에 귀를 기울이고 자녀가 학교에 있을 경우에는 학교에서 집단으로 대피시설로 이동하기 때문에 일부러 찾아가는 위험을 감수하지 말기를 당부했다.

전화통신망이 불통되지 않도록 전화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갑상선 방호약품 복용권고가 있을 때에는 복용요령에 따라 복용하며 음식물을 섭취할 때에는 가능한 한 간단하게 섭취하고 야채, 과일 등 채소류는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또 정부로부터 대피명령이 있을 때에는 가스밸브 및 전기차단기를 내리며 출입문을 잠그고 대문에 흰 수건이나 천 등을 걸어 둬 대피 완료를 표시해야 한다.

대피 시에는 음식물을 지참하거나 애완동물의 동반은 금지하며 유도요원의 지시에 따라 정숙을 유지한 채 사전에 지정된 집결지에 모여 대기 중인 차량에 질서 있게 동승해 구호소로 대피해야 한다.

오염 예상지역을 벗어나기 전까지 차량의 창문 및 배기구를 밀폐하고 냉난방기 사용을 하지말고 반드시 지정된 대피경로를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주시 한 관계자는 “방사능으로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는 시기에 만약에 있을 전주시에서의 문제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사전지식을 인지, 혹시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극 조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전주시는 지난달 말 대성정수장에서 원수를 채취, 수돗물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