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설립돼 광교테크노밸리에 소재한 의약바이오컨버젼스 연구단(단장 김성훈)은 AIMP2-DX2라는 폐암 유발인자를 발견했으며 이를 억제하면 폐암도 억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고했다. 이같은 내용은 과학저널 공공과학도서관 유전학지인 프로스 제네티스(PLoS Genetics) 4월1일자에 발표했다.

전세계 폐암 치료제 시장 규모는 오는 2012년 약 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전세계 주요 제약사들이 새로운 기전의 폐암 치료제 개발을 열망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사망률이 가장 높고 발병 빈도도 높은 폐암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치료제 개발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연구단은 작년 교육과학기술부의 글로벌프론티어사업인 혁신형의약바이오컨버젼스 과제에 선정돼 교육과학기술부와 경기도가 공동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수원시 소재 광교테크노밸리 내의 서울대학교 부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본부를 두고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연구의 연구진은 지난 2003년 AIMP2/p38라는 암억제 인자를 세계 최초로 발견, 네이처 제네티스(Nature Genetics)에 발표한 바 있으며 이후 이 단백질의 작용기전을 지속적으로 연구, 국제 학술지에 후속 결과들을 발표해 왔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분자·세포 수준에서의 가능성을 제시한 결과였지 AIMP2 단백질이 실제로 인간의 암발생에 관여하는 지에 대해서는 증거가 확보되지 않고 있던 중 폐암 조직에서 AIMP2의 암억제 기능을 방해해 암을 유발하는 AIMP2-DX2라는 변이체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연구진은 AIMP2-DX2를 정상세포에서 발현시키면 세포의 암화가 진행되고 AIMP2-DX2를 지속적으로 발현시킨 실험용 쥐의 경우 폐암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반대로 AIMP2-DX2의 발생을 억제하면 암의 성장이 억제돼 치료효과가 나타났다.

삼성의료원, 경북대 의대, 미국 로스웰파크 암연구소(Roswell Park Cancer Institute)와 함께 실제 폐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AIMP2-DX2 발현은 폐암이 진행됨에 따라 더욱 높아지고 발현이 높은 폐암환자는 사망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훈 단장은 “AIMP2-DX2가 실제로 인체의 폐암에 중요한 치료용 타깃이 된다는 것을 최종적으로 증명하게 됐다”며 “이를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기전의 암치료제 개발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프로스 제네티스(PLoS Genetics)는 출판사들의 상업주의 및 지식독점에 반발하는 과학자 의사들에 의해 만들어진 비영리 단체인 공공과학도서관(The Public Library of Science)이 발행하는 유전학 분야의 권위 있는 저널로 지난 2009년 충격계수(Impact Factor)는 9.532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