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지진이나 2004년 인도네시아 지진해일과 같이 해외에서 발생한 대규모 자연재해를 강 건너 불구경 하듯 방관할 수 없는 시대다.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이 700만명, 연간 해외여행객이 900만명이 넘는 국제화 시대에 우리나라 국민이 재해로 희생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재해를 철저히 감시해 유사 시 신속하게 정보를 전파할 필요가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신영수 의원은 “해외에서 대규모 자연재해나 대형사고를 겪은 재외 국민의 경우 특히 언어가 통하지 않아 직면한 재해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정보부재로 인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재해에 대한 정보를 우리말과 글로 신속하게 전달하는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영수 의원이 기상청(청장 조석준, www.kma.go.kr)과 함께 마련한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토론회’는 전 지구적 지구환경재해에 관한 정보를 재외 국민에게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4월12일 오후 3시부터 공군회관에서 열리는 토론회에는 각 분야의 재해 전문가들이 총출동한다.

박희태 국회의장은 "자연재해로부터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것은 국민의 영원한 의무"라며 국제화 시대에 다른 나라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재해로부터 우리 국민을 보호하는 수단의 필요성에 동의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성순 위원장 역시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누출이나 해양의 기름 유출사고와 같은 인공적 요인 뿐 아니라 자연현상도 대규모 환경재해를 일으킬 수 있다"며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운용된다면 해외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환경재해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장인 강원대학교 김기영 교수가 지진 피해의 형태와 지진 피해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진조기경보시스템 구축과 해저지진계 설치 등 지진재해 저감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근 백두산 화산활동 재개 가능성을 제기해 주목을 받고 있는 윤성효 부산대학교 교수는 지난 1991년 필리핀 피나투보 화산 분화를 예로 들며 화산분출물에 따른 피해에서부터 기후변화에 이르기까지 화산분화의 다양한 피해에 대해 설명한다.

기초전력연구원 원자력정책센터장인 이은철 서울대학교 교수는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사고 경위를 설명하고 지진 및 지진해일 등 자연재해에 대한 국내 원전 안정성을 평가함과 동시에 원전 안전성 확보 대책에 대한 의견을 피력할 예정이다.

국제곡물정보분석협의회 워원장인 성명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기후변화가 농업부문에 미치는 영향과 국제 곡물시장 변화 요인을 분석하고 기후변화에 대비한 농업 적응기술 개발 등 식량안보 확보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정경태 한국해양연구원 박사는 국내·외 해양사고에 의한 기름 유출 사례를 소개하고 유출된 기름의 확산 예측 방법과 해양 오염사고 대응기술 개발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전영신 국립기상연구소 황사연구과장은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지진, 지진해일, 화산분화, 산불, 태풍, 해양오염, 가뭄과 홍수 등 각종 지구환경재해에 대한 정보를 생산해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등 첨단 매체를 통해 재외국민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하는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시스템‘ 구축 계획에 대해 소개한다.

끝으로 자유토론에서는 한국대기환경학회장인 전의찬 세종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주제발표자들과 함께 지구환경재해로부터 재외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우리나라 경제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재해대응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신영수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앞으로 전지구적 환경재해에 따른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감시 및 조기대응 시스템을 기상청이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