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충식)는 6월24일 오후 3시 강릉시 옥계면 남양리에서 지난 4월4일 동해안 산불피해를 입은 강릉소방서 소속 김모 의용소방대원에게 ‘희망의집’을 제공하는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지원은 산불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은 김 대원이 하루빨리 피해를 복구해 산불이 나기 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전국의용소방대원들이 뜻을 같이 했다.

신축 비용은 전국의용소방대원연합회에서 자체 모금한 1억4000만원과 재능기부를 통해 건축해 오는 12월 완공될 예정이다.

전국 의소대원들은 시·도 연합회를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성금을 모금했으며 심의회를 거쳐 김대원에게 신축주택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김 대원은 지난 2010년 10월 의소대에 입대해 구호반장을 역임 후 현재 서무반장으로 근무 중이며 화재진압보조업무와 기초생활 수급자 연탄 배달 등 봉사활동을 해왔다.

김 대원은 이번 산불로 살고 있던 주택과 기르던 사슴(13마리), 양봉벌통(103통)이 모두 전소돼 삶의 터전과 생계 대책을 상실했으며 노모를 봉양하고 있다.

김 대원은 “평생을 살아온 주택과 생계수단인 가축을 잃었지만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함께해준 전국 의용소방대원들께 감사하며 용기를 내겠다”고 말했다.

김충식 강원소방본부장은 “대형 산불이라는 국가적 재난 앞에서 자발적으로 뜻을 모아 지원을 결정한 전국의용소방대원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 더욱더 산불예방대책에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