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도심 속 생활 주변에 위치한 비상급수시설에 대한 질병유발 바이러스 검사 등 선제적 감염병 관리를 위해 이달 말까지 일제점검 및 전 항목 수질검사를 조기 실시한다고 7월9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은 가뭄, 전쟁 등으로 수돗물 공급이 어려워질 경우를 대비해 도심 내 공원이나 아파트, 학교 등 모두 196곳에서 하루 4만4317톤의 용수를 공급하는 시설이다.

이번 수질 검사는 평소 9개 항목에서 46개 항목과 A형 감염 바이러스, 천연 방사성 물질을 포함해 확대 실시한다.

앞서, 대전시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기술자문 협의체 구성하고 5월 한 달 자연방사성물질 기준치 초과 비상급수시설에 대한 정밀수질검사를 실시하고 6월 한 달 분석을 거쳐 7월17일 라돈 검출 시설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이번 수질 검사 결과, 기준을 초과한 시설은 해당 자치구에 통보해 즉시 음용중단 조치와 함께 안내판에 게시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수질 오염 원인 규명 등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A형 간염바이러스 및 인위적 배출 규제가 불가한 자연방사능물질(우라늄, 라돈 등) 기준치 초과 검출시설에 대해서는 중점 관리 대상으로 지정해 특별 관리를 병행할 계획이다.

대전시 박월훈 시민안전실장은 “먹는 물 공동시설은 기온 및 환경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아 대부분 미생물 항목이 문제가 되므로 비오는 날 물 받기를 피하고, 강우 후 수질회복 소요 시일이 지난 후 이용해야 한다”며 “시민이 안전하고 깨끗한 먹는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질 관리와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