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소방안전본부(본부장 이지만)는 2019년 상반기 119 신고접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신고 건수는 전년도 대비 3.9%가 감소한 반면, 병원, 약국, 소방시설 안내 등 문의전화는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7월16일 밝혔다.

안전조치 등 생활안전 활동이 가장 큰 폭으로 감소(19%)했고, 화재(11.4%), 구조(10.4%), 구급(2.1%) 순으로 현장 출동관련 신고 접수가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이는 지속적인 대시민 홍보,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불필요한 신고건수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응급처치나 질병상담 등 구급상황관리센터 응급의료상담건수도 3만982건으로 전년대비 7%정도 감소했다.

반면 병원, 약국, 소방시설 안내 등 각종 문의 전화는 증가해 119정보에 대한 신뢰도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인다.

이지만 대구소방안전본부장은 “상반기 119신고접수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소방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119신고 전화는 화재나 시민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긴급한 경우에만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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