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우재봉)는 태풍 ‘다나스’가 부산을 향해 북상함에 따라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시민의 피해 예방을 위한 긴급구조 대응체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7월18일 밝혔다.

우선 119종합작전상황실을 비상 단계별 상황에 맞게 근무를 재편해 평상 시 12개 운영되던 종합접수대를 태풍 등 대형 재난 발생으로 119신고가 폭주할 경우 67대(종합 접수대 22대+보조 접수전화기 45대)까지 확대 운영된다.

또 소방인력 647명과 장비 1115대로 이뤄진 현장 긴급대응팀 70개 분대를 편성 운영해 수난사고 다발지역 등에 대하여도 집중 관리한다.

이를 위해 기상특보 발령 시 1일 4회 이상 소방차량을 활용해 수난사고 빈발지역과 산사태, 급경사지, 공사장 등 재해·재난관련 위험지역에 대해 순찰을 실시한다.

또 국지성 집중호우에 대비해 모든 소방서에 배치돼 있는 배수지원차(분당 2500리터의 물을 배출시킬 수 있고 지하 2층 이하의 층에서도 배수가 가능)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우재봉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기상상황 단계별 비상근무 체제 유지(경보 발령 시 직원 30%이상 보강), 기상 특보 발령 시 각 소방서와 119종합작전상황실에 자연재난 대책 종합상황실 운영, 유관기관 상호 협조체제를 구축 하는 등 태풍으로 인한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