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도로포장상태 자동분석 및 예측시스템’ 개발을 추진, 내년 상반기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8월5일 밝혔다.

‘AI 기반 도로포장상태 자동분석 및 예측시스템’은 예방적 도로포장 보수·관리 차원에서 빅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노후화, 균열상태 등 도로포장상태를 과학적·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하는 시스템이다.

앞서 도는 도로 상태를 3차원(3D)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로포장관리시스템(PMS) 조사차량’을 지난 2017년 도입, 이를 활용해 작년 도내 지방도 55개 전 노선 7188km를 조사해 약 9TB 크기의 빅데이터를 구축했다.

이번에 도입될 시스템은 데이터의 추출·처리, 통계 및 공간데이터 분석, 분석된 데이터의 시각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무엇보다 AI를 활용해 도로 포장상태를 자동으로 분석·평가하고 향후 파손·균열 가능성까지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도입되면 이전 방식과는 달리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도 자체적인 운영을 통해 최적의 보수공법과 보수 우선순위, 예산규모를 도출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토대로 도로포장상태 분석기간을 기존 1년에서 3개월 이내로 줄일 수 있어 신속한 보수를 할 수 있고 효율적인 예산 활용이 가능해져 5년 기준 약 15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저작권이 없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오픈소스 방식’을 채택해 도내 31개 시군은 물론 전국 지자체 어디서나 무상으로 이 시스템을 도입토록 하고, 교량/터널관리 시스템, 비탈면 관리시스템, 교통량정보시스템, 굴착/점용허가 시스템, 도로대장 시스템, 포트홀 신고시스템 등 여타 오픈소스 기반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종합적인 도로 보수 관리를 가능케 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관련 웹·모바일 페이지를 개설해 도로업무 담당자는 물론, 국민 누구나 관련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2019년도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공모사업’에 당선돼 국비 9억원을 지원 받고 도비 3억원을 포함, 총 1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올 12월까지 시스템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후 오는 2020년 상반기 중 도내 4개 시·군을 선정해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2021년부터 경기도 31개 시·군 및 전국 광역 지자체로 무상 보급·확산을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청 박성규 도로안전과장은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보다 과학적·예방적 도로포장 보수․관리가 가능해져 안전하고 편안한 도로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전국 지자체 확산을 통해 경기도는 물론, 안전한 대한민국 도로환경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