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소방본부(본부장 김충식)는 신속·정확한 민원사무처리를 위해 소방민원 직무매뉴얼을 지난 11월13일 발간했다고 11월14일 밝혔다.

소방인력 5개년 충원계획에 따라 증원되는 신규 소방관의 이해력 향상과 민원인이 손쉽게 자신의 민원을 처리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편찬했다.

편찬위원은 민원업무 경험자와 담당자를 선발해 난해한 법조항과 민원인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발굴했다.

책은 전국 최초로 소방 5대 관계 법규의 민원사항과 최근 질의회신, 각종 신고서 작성법을 알기 쉽게 한권으로 담았다.

내용을 보면 소방시설 분야는 최초 건축물 신축 단계부터 완공단계까지 소방시설 설치대상 판단과 후속민원사항 처리를 그림과 최소한의 활자를 이용해 손쉽게 알 수 있도록 민원인을 배려했다.

위험물 분야는 주로 주유소, 공장 등 사용자가 특화돼 있다는 점을 감안해 최초 위험물 허가·사용·유지관리 측면에서 가장 많이 지적되는 문제점을 집중 수록했다.

또 부록을 이용해 소방시설의 작동원리와 필요성을 기술해 차후 유지관리와 소방시설 이해에도 소홀함 없이 준비했다.

시대와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행정법의 특성을 고려해 최근 질의회신을 선별 수록 올바른 민원담당자 해석과 민원인의 불편과 불이익 최소화하고자 노력했다.

민원인은 각 소방서 민원실에서 책자를 열람할 수 있고 해당 소방서 홈 페이지에서 접속해 활용할 수 있다.

김충식 강원소방본부장은 “국민의 안전 기대욕구에 충족하기 위해 매뉴얼을 제작했다”며 “신규 소방인력과 민원인이 이 책을 계기로 쉽게 소방민원에 접근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