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소방서(서장 홍장표)는 지난 11월26일 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북부 10개 소방관서의 소방특별사법경찰 21명을 대상으로 수사실무 특별교육을 실시했다고 11월27일 밝혔다.

소방특별사법경찰이란 ‘소방기본법과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소방공사업법’ 등 총 7개의 소방관련 법의 수사를 맡고 있는 소방공무원으로 구성된 특별사법경찰을 말한다.

이번 소방 특별사법경찰 수사실무 교육은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구급대원에 대한 폭행과 소방법을 위반하는 불법 행위자에 대한 엄정한 대응을 통해 불법 행위 근절과 소방 특별사법경찰의 전문성 강화 및 수사역량 향상이 목적이다.

의정부소방서는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위해 의정부경찰서 형사과 손동욱 팀장을 강사로 초빙해 사례를 통한 수사실무 교육과 체포·구속 등 강제수사 절차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의정부경찰서 손동욱 팀장은 강의와 더불어 ‘불법 소방용품 판매자’에 대한 압수, 수색, 검증 등을 통해 집행된 영장 사례에 대해 전문수사 노하우를 전하는 등 이번 교육의 전문성과 수사 역량 강화에 힘썼다.

홍장표 의정부소방서장은 “이번 교육으로 소방사범 수사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며 소방사범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