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태석 한국소방안전원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소방가족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기해년(己亥年) 한해가 저물고 희망찬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게 떠올랐습니다.

먼저 지금 이 순간에도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소방관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새해에는 더욱 안전하고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이 되기를 소망하며, 소방가족 여러분들의 가정에도 평안과 기쁨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2019년에는 모든 소방가족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법률이 마침내 공포되었습니다.

47년 만에 소방공무원의 신분이 국가직 공무원으로 일원화된다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소방안전의 책무가 국방, 치안 서비스와 같이 국가의 중요한 책무로 인식하고 평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12월10일 순직 소방항공대원 영결식 추도사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재난현장에서 소방관들은 국가 그 자체이며 소방관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책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소방공무원은 무한한 자긍심을 가지고 국민에게 봉사할 수 있는 명분을 얻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한국소방안전원도 세계일류의 소방안전 전문기관이 되겠다는 Vision을 가지고 소방안전을 통한 국민의 안전과 행복 증진의 사명(Mission) 완수를 위해 지난 한 해 동안 최선을 다했습니다.

상임감사 직위의 신설, NCS 기반의 필기시험을 통한 신입직원 채용 등 조직과 인사혁신을 도모하였으며, 현장 중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부산지부 청사와 실기실습장 준공 등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였습니다.

또한 소방안전관리자 교육 시스템 혁신을 위해 가상현실(VR) 기반의 소방교육 콘텐츠를 개발‧보급하였습니다.

안전문화의 확산과 화재예방의식 제고를 위해 TV, 라디오를 통한 화재예방캠페인, 소방과학기술 경연대회 등 다양한 국민 참여형 안전문화행사도 개최하였습니다.

아울러 국가 중요시설에 대한 안전진단과 점검, 소방제도와 학술 연구에도 최선을 다했으며, 국내 소방관련 기관 최초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인증을 받았으며, 한중일 소방협의회 개최 등 국제교류와 협력에도 최선을 다했습니다.

새해에도 한국소방안전원은 국민 모두가 화재를 비롯한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건전하고 투명한 조직‧인사의 혁신, 지속적인 교육 인프라 확충과 함께 소방안전 교육 시스템의 혁신, 국민이 공감하는 소방안전문화의 향상, 공익성을 강화하기 위한 공공시설 안전진단의 내실화, 소방안전 제도와 정책의 연구개발 등에 중점을 두고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한국소방안전원이 핵심가치인 청렴과 정직, 창의와 혁신,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국민의 안전과 행복 증진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새해를 맞아 소방가족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 그리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2일
강태석 한국소방안전원장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