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소방서(서장 강성응)는 인천 10개 자치구 중 화재현장 도착시간이 작년 대비 가장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1월16일 밝혔다.

작년 피해가 있는 전체 화재 127건을 분석할 결과 60건(47.24%)의 화재에서 7분(접수 ~ 현장도착) 내 현장도착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전년 대비 17.76%(2019년 34.48%)가 개선된 것으로 10개 자치구 중 강화가 가장 높았다.

화재현장에서 골든타임은 일반적으로 초기진압 실패로 보는 화재 최성기 도달시간인 7분 이내 현장도착을 목표로 인근으로의 화재 확대·대형재난 방지를 위해 소방청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관리해오고 있다.

강화소방서는 새해에도 소방차량 출동시간을 단축을 위해 출동지령 모바일 자동 안내기능과 화재현장 인근 소화전 안내 기능 등을 탑재하고 있는 위치관리 시스템(MDT ; Mobile Data Terminal) 장비 11대를 확보해 화재현장에 최초 도착이 많은 7개 지역대에 1월 중 최우선적으로 설치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MDT 장비 추가 설치로 강화소방서 13개 전 출동대(지휘 1, 안전센터 3, 지역대 7, 구조대 2)에 1대 이상의 MDT 장비를 탑재하면서 출동시간 개선과 동시에 현장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지난 연말 4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상주~영천고속도록 ‘블랙아이스(black ice) 연쇄충돌 사고와 관련해 강화소방서에서는 현장 출동 중 사고 위험성이 많은 고지대·상습 결빙지역 43개소를 파악하고 네비게이션 기업 아틀란과 협조해 기존 장비(MDT)에 반영을 추진 중이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출동차량이 결빙지역 등 위험구간을 지나기 전 음성으로 자동 안내할 수 있어 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동시간 단축노력 외에도 강화소방서는 기존인력·장비 재배치로 관내 안전기능 극대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기존 강화119안전센터 일부 운용인력과 차량을 지역대가 없는 송해면 구조대로 재배치하면서 강화군 동북방면 초기대응력을 높이는 한편, 강화안전센터에 신규 배치된 고성능화학차와 연계 화재현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강성응 강화소방서장은 “변화화는 재난환경에 맞는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도서지역 격차를 해소하고 강화지역에 거주하는 누구나 고품질의 소방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