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변수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월27일부터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감염병 위기대응 비상대응반’ 운영을 시작했다고 1월28일 밝혔다.

비상대응반은 감염방지대책팀, 상황관리팀, 이송지원팀으로 편성돼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긴급 설치됐다.

또 변수남 부산소방재난본부장 주재로 11개 소방서 구조구급업무 책임관을 소집해 긴급 대책회의를 실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현황 중간점검 ▲감염병 위기대응 비상대응반 운영 ▲출동단계별 조치 사항 ▲심각단계 대비 대처방안 등을 논의했다.

현재 감염병 전문구급대는 음압형 환자이송장비를 적재해 권역별 1개 대씩, 전체 3개 대가 운영 중이나 1월27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8개 대를 추가 소방서별 1개 대씩, 총 11개 전담구급대를 추가로 지정해 운영을 시작했다.

변수남 소방재난본부장은 “전담 구급대에는 보호복과 마스크, 보안경, 장갑 등 1300여 점의 감염보호장비를 갖춘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구급대원들은 출동 전·후 감염관리실을 통한 상시 소독 실시 등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 이송 및 확산 방지에 만반의 대응체계를 가동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