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소방서(서장 강성응)는 지난 2월20일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및 재난 예방·상호 협력체제 구축을 위해 신규 중점관리 대상으로 선정된 4개 기관 관계자 및 외부 전문가와 소방안전간담회를 실시했다.

강화소방서는 겨울철 화재취약 시기를 맞아 관 주도의 일방적인 안전관리 체계에서 벗어나, 민․관 협력의 기틀을 마련하고 소통과 협업을 강화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해 화재예방과 대응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작년 11월부터 소방안전협의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신규 중점관리 대상으로 선정된 풍산금속 등 4개 기관 관계자와 전문성을 위해 새로이 협의회 구성원으로 위촉된 양현종 더나은소방 대표이사 등 총 6명이 참석해 겨울철 강화지역의 안전을 위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내용은 ▶소방관서와 상호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재난안전 지원활동 ▶지역 환경에 맞는 겨울철 화재예방정책 추진 및 자문단 운영 ▶지역 안전 제도개선 관련 의견교환 및 정보교류 ▶안전관련 시민 불편사항, 건의사항, 여론을 청취 및 계도 등이다.

강화소방서 문옥섭 예방안전과장은 “겨울철은 화재 등 재난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대형재난을 예방하는 첫걸음”이라며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관계자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