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본부가 지역 내 코로나19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 지원에 나섰다.

인천소방본부(본부장 김영중)는 2월25일 본부 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대응 회의’에서 코로나19 위기가 종식될 때까지 본부 및 각 소방서에 ‘코로나19 위기대응 지원대책본부’를 구성해 운영하고 상황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인천소방본부는 지난 2월23일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코로나19 의심환자 이송 전담 구급차량을 기존 10대에서 2배 늘려, 20대로 지정 운영키로 결정했다.

백령도, 연평도와 같은 원거리 도서지역에서 코로나19 의심환자가 발생했거나 검체 이송이 필요한 경우에는 소방헬기가 신속하게 출동시켜 이송을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본부는 차량, 청사 방역 및 출입자 관리에도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다. 구급차로 의심환자를 이송시, 감염의 확산 경로를 차단하기 위해 구급대원의 감염보호장비 착용을 의무화하고 복귀시 구급차와 구급장비를 2차 소독 ․ 멸균한다.

모든 소방관서에서는 로비에 ‘코로나19 예방 데스크’를 마련해 민원인 등 출입자 전원에 대해 체온을 측정하고 행동수칙 등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인천지역의 모든 재난신고를 접수하는 본부 119종합상황실의 경우, 출입자 전원 2단계 소독과 발열체크를 실시하는 등 방역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김영중 인천소방본부장은 “소방대원들은 재난현장의 최일선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감염예방에 더욱 철저를 기하고 있다”며 “전 소방대원이 힘을 모아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