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국무총리는 5월30일 북한의 무력도발 현장인 연평도와 백령도를 방문해 북한의 포격도발로 피폭된 주택의 착공식에 참석하고 서해5도 주민들의 애환을 청취하고 군부대를 격려했다.

김 총리는 피폭주택 착공식에서 “피해주택을 원상회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보다 나은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어떠한 위급 상황에서도 서해5도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대피시설도 현대적 방호기준에 맞게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총리는 연평도의 피폭현장을 돌아보면서 피폭주택 중 일부를 보전해 생생한 안보체험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방안는 수립할 것을 당부했다.

김 총리는 연평도 및 백령도 주민들의 애로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운송비 때문에 육지에 비해 생필품 가격이 비싸 생활에 어려움이 있다는 말을듣고 “정부차원에서 해상운송비를 보조해 이러한 부분을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총리는 백령도의 천안함 위령탑을 방문해 헌화 및 분향을 했다. 이 자리에는 1박2일 일정으로 안보체험교육을 받고 있던 국무총리실 직원들도 동참했다.

또 해병 연평부대 및 6여단을 방문해 부대장으로부터 서북해역 안보상황에 대한 보고받고 국토방위를 위해 힘쓰고 있는 해병 장병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한편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할 수 있는 실전과 같은 훈련과 확고한 대비태세를 갖추어 줄 것"을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