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코로나19 환자를 신속하게 조사하기 위해 환자의 최초 접점인 ‘자치구 역학조사 활동을 확대’하고 시 차원의 ‘즉각대응반’ 지원을 강화하는 역학조사 체계 개선을 추진한다고 3월9일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환자 급증에 따라 보건소의 기초역학조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코로나19 대응지침(제7판)을 개정했다.

기존에는 확진환자가 발생하면 최초인지 보건소가 기초 역학조사를 실시해 서울시에 보고한 뒤 시 역학조사관이 심층역학조사를 실시했다면, 이제는 자치구 보건소의 역할을 강화해 확진판정시 최초 인지 보건소에서 바로 후속조치를 하는 방식으로 개선된다.

그간 최초인지 보건소는 심층역학조사결과에 따라 최초 증상 발현일 1일전부터의 확진자 이동동선을 확인하고 현장에 출동하여 접촉자 의심자 인터뷰, CCTV 확인 등을 통해 접촉자 조사를 실시했다.

시는 보건소 현장 상황실이 설치되면 시 역학조사관을 직접 상황실에 파견해 최초 증상 발현일과 확진환자의 접촉자 조사 범위를 설정하는 판단을 지원하고 민생사법경찰단 등 현장역학조사요원과 DB 관리 등 기술 지원을 위한 인력 등을 제공해 왔다.

서울시는 역학조사 체제 개편을 통해 확진판정시 최초 인지 보건소에서 바로 후속조치를 하도록 할 예정이다.

최초 인지 보건소는 즉각적인 기초역학조사와 접촉자 조사 및 관리를 시행하고 시는 의료기관 등 집단시설 노출력이 있거나 집단 발생이 의심될 경우에 ‘즉각대응반’을 즉시 구성해 지원한다. 

또한, 시는 ‘즉각대응반’ 가동뿐 아니라 기술적 측면에서 역학조사를 지원하기 위해 기술지원반, 자료분석반, 전문가 자문단 등을 신설, 운영할 계획이다.

기술지원반은 권역별(5개)로 담당 역학조사관을 지정해 자치구 역학조사에 필요한 기술 자문에 응하고 자치구 현장조사를 지원하면서 조사기법을 전수한다.

자료분석반은 GPS 등 전산자료를 조회, 분석해 환자의 동선 정보 등을 신속히 제공한다. 전문가 자문단은 집단시설 및 유행사례 발생 시 감염경로를 추정하고 확산 방지를 위한 전문적인 의견을 제공한다.

특히 시는 자치구 역학조사관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자치구별 역학조사관을 확대하고 교육을 실시해 역학조사관을 배정한 상태다.

자치구 역학조사관은 확진환자 인터뷰 등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확진자 이동경로에 따라 현장 역학조사로 접촉자를 우선 파악하며 24시간 이내에 자가격리 조치를 시행하는 등 그 역할이 대폭 강화된다.

이를 위해 시는 자치구 보건소별로 한의사 또는 치과의사 중 1명 이상을 추천받아 관련 교육을 실시했으며(2월29일), 이들을 역학조사관으로 임명하여 해당 자치구에 배정했다.

시는 자치구 역학조사관의 역량강화를 위해 서울시 역학조사관과 함께 실습하고 지역간 효율적 협력을 위해 인접 자치구간 역학조사관들이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지속적으로 지역방역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3월2일부터 역량강화를 위해 확진환자 인터뷰 방법을 전수하기 위해 서울시 역학조사관이 자치구 역학조사관과 함께 확진환자 인터뷰를 실습 중이다.

특히 확진환자 발생으로 자치구 현장상황실이 설치될 경우, 해당 자치구 역학조사관뿐만 아니라 인접 자치구의 역학조사관도 같이 참여해 현장 역학조사방법, 접촉자 범위 설정 및 분류 방법 등 실제 조사기법을 전수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은평성모병원 사례에서 ‘서울시 즉각대응반’이 즉시 투입돼 초기에 감염 확산을 방지하고 마무리될 때까지 선제적으로 지원한 바 있다”며 “앞으로 자치구 역학조사를 강화해 신속하게 조사에 나서고 시는 즉각 지원함으로써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