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코로나19 심각에 따른 청사폐쇄 상황 발생 시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스마트 재택근무 인프라인 SVPN을 확대 구축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재택근무 범위를 늘려 나간다고 3월9일 밝혔다.

‘SVPN(Smart Seoul Virtual Private Network)’이란 온라인 원격근무를 지원하기 위해 외부에서 사무실과 같이 행정시스템에 안전하게 접속하도록 인터넷 회선을 암호화한 통신망 보안솔루션이다.

시청 사무실 밖에서 내부 행정시스템에 접속할 때 SVPN을 통해 접속하면 해킹, 바이러스 등 외부의 침입을 차단하고 높은 수준의 사이버 보안을 유지한 채 업무를 할 수 있다.

그간 SVPN은 500명 규모의 인원을 수용하는 용량이었으나 이번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시청사를 폐쇄하는 비상상황을 대비해 1만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용량을 대폭 늘린다.

수용 용량 1만명은 청사 폐쇄 시 본청 직원은 물론 대부분의 사업소 직원까지 수용 가능한 용량이다. 

SVPN과 같은 재택근무 인프라를 기반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기 위한 실질적인 재택근무제 참여도 확대해 나간다. 먼저, 서울시 스마트도시 정책을 총괄 추진하는 스마트도시정책관 소속 전 직원의 90% 이상(186명)이 2020년 3월4일부터 교대형으로 참여해 재택근무 실행 모델을 마련 중에 있다.

원활한 재택근무를 하려면 SVPN을 통한 접속과 각종 행정시스템의 사용 등이 사무실 내부에서 근무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이 돼야 함에 따라, 관련 시스템을 총괄하는 스마트도시정책관에서 최대한 많은 직원이 참여하여 재택근무 운영상 개선사항을 도출·마련한다.

무엇이든 처음이 어려운 법인 것처럼, 재택근무도 처음 실시하면 각종 시스템 설치 등 장애요인이 있어 참여가 저조한 부분이 있다. 

이에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알기 쉬운 SVPN 설치 매뉴얼 배포, 장애 발생 시 즉시 조치를 위한 헬프데스크 운영, 직원 보안관리 능력 강화 등을 지원하여 재택근무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3월9일부터 부서별 실정에 맞춰 재택근무 참여 범위를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며 시청 직원뿐만 아니라 서울디지털재단을 비롯한 서울시 투자출연기관도 재택근무를 확대 도입 중에 있다.

한편 시는 재택근무 이외에도 대중교통 시설의 혼잡도를 줄여 밀접접촉을 통한 코로나 감염을 줄이고자 2월24일부터 필수인력을 제외한 70% 이상의 공무원이 10시 출근하고 7시에 퇴근하는 시차출퇴근제를 지속 시행 중이다.

또 시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물리적 거리는 이격하면서 효율적으로 소통을 강화하는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화상회의를 확대 도입 중에 있다.

스마트시대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화상회의를 도입해 기존의 시간·장소에 맞춰 모이는 회의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꿔, 회의실 공간 등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의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서울시의 대표적인 스마트시티 종합 플랫폼인 디지털시민시장실을 화상회의의 대표 플랫폼으로 활용한다. 디지털시민시장실에 민간의 화상회의시스템을 연계해 자치구청장 회의, 투자출연기관장 회의 등 각종 회의에 적극 도입될 예정이다.

1개 디지털시민시장실 별로 최대 30개 기기가 연결 가능하며 노트북·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대면회의 소집이 어려운 외부 전문가 및 기관 관계자의 자유로운 참여가 가능하다.

특히 25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하는 자치구청장, 투자출연기관장 회의와 같이 참석자가 많은 회의는 회의실 준비, 자료 인쇄 등 물리적·행정적 소모가 다소 있었으나 화상회의 도입 시 상당부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관장 이상의 회의에 디지털시민시장실이 활용된다면 부서, 팀 이하의 단위에는 행정포털 메신저 화상회의, 행정안전부의 온나라이음 협업시스템이나 민간에서 활용 중인 다양한 화상회의 플랫폼이 적극 도입된다. 

이를 통해 재택 근무자도 집에서 사무실 직원과 원활히 소통해 재택근무의 내실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서울시청 이원목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코로나19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매우 중요한 시점임에 따라,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재택근무·원격회의 활성화로 업무공백을 최소화하면서 효과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