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관(성남 분당 갑), 김병욱(성남 분당 을), 임종성(광주 을) 국회의원은 3월9일 57번 국지도(서현로) 교통문제 관련해 ‘성남 분당 ~ 광주 오포 간 도시철도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분당과 광주 오포간 도시철도망(지하철) 구축계획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김병관 의원은 이들 국회의원과 협약을 체결하면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성남 분당 ~ 광주 오포 간 도시철도 구축 사업’을 최우선 공약으로 반영하고 제21대 국회의원이 되면 상호협력을 통해 이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몇 년간 광주 오포지역의 급속한 개발로 인한 57번 국지도의 교통문제 해결은 성남 분당과 광주 오포지역 주민의 오래된 민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국회의원들은 2020년 정부 예산안 심의에서 ‘국토부는 광주시 오포읍 및 성남시 분당의 교통정체 해소 및 주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시 적극 협조한다’는 부대 의견을 반영시킨 바 있다.

작년 12월에는 성남시와 광주시가 ‘국지도 57호선 교통개선대책 추진을 위한 협약’을 맺었고 3월부터 교통개선 대책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김병관 의원은 지난 1월,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현재 추진중인 모란 ~ 판교 구간의 지하철 8호선 연장에 이어 판교 ~ 서현 ~ 분당 ~ 오포의 추가연장을 요청했고 박원순 시장도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적극 협조키로 한 바 있다.

김 의원은 “광주 오포지역의 급속한 개발로 인해 서현로의 차량유입이 증가해 교통문제 해결이 서현동 주민의 가장 큰 민원”이라며 “성남시와 광주시가 교통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이 추진중이고 지하철과 도로망 확충 등 보다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세명의 국회의원이 힘을 모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교통문제는 시민의 삶의 질과 생활환경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서현동 주민뿐만 아니라 서현로를 이용하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해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환경이 개선되도록 보다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