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공적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운 외국인 유학생과 건강보험 미 가입 외국인에게 필터 교체형 마스크 10만장을 지원한다고 3월31일 밝혔다.

공적마스크 5부제 시행에 따라 외국인이 마스크를 구입하려면 외국인등록증과 건강보험증을 제시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건강보험 미 가입 상태거나 언어장벽, 생활여건 등으로 현실적으로 마스크 구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작년 외국인 건강보험 의무가입 제도를 도입하면서 외국인 지역가입자는 국내 6개월 이상 체류해야 건강보험에 가입할 수 있으며 외국인 유학생은 2021년 2월28일까지 한시적으로 의무가입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에 시는 마스크 구매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외국인 유학생과 외국인 노동자 등을 위해 서울소재 40개 대학과 외국인 지원시설에 필터교체형 마스크를 배부했다.

외국인 유학생들은 소속된 대학을 통해 필터교체형 마스크와 교체형 필터 5매를 받을 수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 등은 서울글로벌센터, 서남권글로벌센터 및 6개 외국인노동자센터를 통해서 받을 수 있다.

서울시청 김학진 안전총괄실장은 “현실적으로 공적마스크 구입이 어려운 외국인 유학생 및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필터교체형 마스크를 지원하는 것은 외국인뿐만 아니라 시민안전을 위한 조치”라며 “방역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촘촘한 대책을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