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최근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 등으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 4월2일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최근 10년(2010년 ~ 2019년 평균)간 발생한 산불은 연평균 440건이며 이로 인해 857ha의 산림이 소실됐다.

특히, 작년에는 연평균(440건) 보다 1.5배 많은 653건의 산불로 3255ha(예년 3.8배↑)의 산림이 불에 탔다.

산불은 주로 건조한 바람이 부는 봄철(3월~5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강풍이 가장 많이 부는 4월은 산림피해 면적의 45%(386ha)가 발생할 정도로 그 피해가 크다.

또 전체 산불의 68%(298건)가 강원과 경기, 전남, 경북, 경남에서 발생하였고, 산림 피해(88%, 758ha)도 이들 지역이 가장 크다.

이중 강원은 전체 산림 소실의 63%(541ha)가 발생할 정도로 피해가 많은 데 이는 강원 동해안의 지형적 특성과 맞물리는 높새바람과 양간지풍의 영향이 크다.

푄현상은 습윤한 바람이 태백산맥을 넘을 때 고온·건조해지는 현상으로 늦봄부터 초여름까지 영서지방에 주로 나타나며 이렇게 부는 바람을 높새바람이라고 부른다.

강원도 양양-고성 또는 양양-강릉 사이에 부는 빠르고 고온 건조한 강풍(44m/sec)으로 해풍이 불지 않는 야간에는 서풍의 속도가 빨라진다.

산불은 오후 2시 전후의 낮 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진화 헬기와 인력의 투입이 제한되는 야간에 발생한 산불의 피해가 컸다.

정부는 산불 발생 시 주관 기관인 산림청을 중심으로 행안부, 지자체, 소방청 등 유관 기관과의 적극적인 공조와 초동대응으로 소중한 인명과 재산, 산림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산불 발생 초기부터 범정부 역량을 결집한 대응 체계가 신속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24시간 산불상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강풍과 건조 특보가 동시에 발령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전국 2만여 명의 산불감시인력을 집중적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대형산불 위험이 높은 강원 동해안 6개 시·군 지역을 중심으로는 불법소각을 단속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 논·밭두렁 태우기 등 불법 소각 근절을 위해 ‘소각산불 특별관리 대상 지역’을 중심으로 산불 취약 시간대(일몰이후등) 단속도 추진한다.

특히, 청명·한식(4월4일과 5일)을 전후로 성묘객이 집중되는 공원묘지 주변과 사찰, 무속행위지 등에서의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담당공무원 책임제를 실시한다.

아울러, 산림청은 전국 산불진화 헬기 116대(산림청 48대, 지자체 68대)와 유관기관(소방청, 국방부 등) 헬기 52대를 포함한 총 168대의 헬기 지원체계를 모두 가동해 초기 대응에 나선다.

또 강풍 등으로 헬기 지원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적인 산불 진화 조직인 산불재난특수진화대를 투입해 24시간 안에 산불을 진화할 예정이다.

요즘처럼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을 때는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행안부 김계조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과거 사례에서 보듯이 산불은 입산자실화(34%), 소각산불(30%)에 의해 주로 발생하고 있다”며 “산불 예방 홍보와 경작지 내 영농부산물 처리 장비 구입(소형파쇄기) 등에 필요한 특별교부세 56억원을 지방자치단체에 지원한 만큼, 각 지방자치단체는 산불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주민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소각산불 근절을 위해 적극 노력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우리나라의 산불은 대부분 사람의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만큼 산행 시 흡연과 불씨 취급과 논·밭두렁 태우기 및 산림 근처에서 쓰레기 금지 등 산불예방 안전 수칙을 지켜 산불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산불예방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